완주군이 군민과 함께 하는 다양한 정책 추진을 통해 안전한 지역 만들기에 나선다.

군은 올 한 해 군민안전보험, 재해예방사업, 시설물 내진성능 개선 등의 안전정책을 펼쳐나갈 방침이라고 10일 밝혔다.

군은 우선 모든 군민을 대상으로 대형사고(폭발, 화재, 붕괴, 대중교통 이용사고) 피해시 최고 1000만원의 보험금이 보상되는 군민안전보험을 지속 실시키로 했다.

또한 농한기인 2월까지 마을회관, 경로당 등 125개소를 순회하며 생활 및 농기계 안전교육 등 찾아가는 맞춤형 안전문화교육을 펼치고, 스마트폰 앱으로 주변의 모든 위험요소를 신고케 하는 문화를 활성화시킬 계획이다.

이와 함께 9개소의 재해 사전예방사업에 49억여원을 투자하는 한편, 지방하천 정비(4개소, 131억원), 안전한 하천 유지관리(45개 하천, 13억원) 등 재해예방을 위한 정비 및 유지관리도 추진키로 했다.

아울러 소하천 정비, 상습침수지역 해소, 급격사지 위험지역 해소, 자연재해 위험지역 개선 등 11개소, 177억원의 재해예방사업을 벌여나가고, 신속한 재난상황 전파체계인 재난 예경보 시스템 운영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특히 올해 7개소를 비롯, 공공시설물(교량)에 대한 내진성능개선을 연차적으로 추진키로 했다.

이 밖에 풍수해에 대비한 군민피해 최소화를 위해 국비 60%. 도비 30%, 군비 10%가 지원되는 풍수해보험 가입을 독려키로 했다.

최충식 재난안전과장은 “완주군은 올해 도내에서 안전지수가 가장 높을 정도로, 각종 범죄와 사고로부터 군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는데 주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다양한 안전정책과 함께 안전인프라 시설 개선 및 안전문화운동 확산에 중점을 둔 ‘안전한 지역사회 만들기 모델사업’을 병행해 완주군민의 안전한 삶이 가능토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완주=김완수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