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8억 1,300만원 투입 중앙-풍남동 역사-문화 보존지구 역사도심 기본계획-지구단위 용역 전주부성-주변지역 보전 관리 구체화 남부시장-객사 등 시민들의 이야기 역사문화도시 정체성 회복 의미

옛 전주부성이 자리했던 완산구 중앙동과 풍남동 일대에 역사도심 기본계획과 지구단위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이 한창 진행되고 있다.

이를 통해 전주시는 한옥마을의 지평을 넓혀가겠다는 구상이다.

‘제2의 한옥마을’을 꿈꾸며 관광효과를 극대화하려는 의도다.

이런 계획은 구도심 100만평(약 330만㎡)을 조성하는 ‘아시아 문화심장터’ 조성과도 밀접하게 연결돼 있다.

시는 아시아 문화심장터를 중심으로 세계적인 문화도시로 도약하는데 시정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역사도심 용역은 지난해부터 시작해 오는 9월까지 결과를 도출할 예정이다.

하지만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니다.

역사도심 기본계획 수립에 따라 발생하는 규제와 사유재산 침해에 따른 주민들의 반발이 따를 수 있기 때문이다.

개발 보다는 보존을 통한 관광효과 극대화와 사유재산권 행사 사이에 교집합은 없을까?역사도심 기본계획의 의미와 문제점 등을 짚어본다.
/편집자주  

 

▲전주역사도심 구상의 개념·의미  

전주시 완산구 중앙동과 풍남동 일대가 역사•문화 보존지구로 보호, 관리된다.

전주시는 지난해부터 8억1,300만원을 들여 옛 전주부성 자리였던 중앙동과 풍남동 일대를 대상으로 ‘역사도심 기본계획 및 지구단위계획 수립 용역’을 추진하고 있다.

여기에는 전통한옥지구와 전통문화지구 등 한옥마을 중심의 역사•문화 보존지구를 옛 전주부성 밖까지 확대시키겠다는 의도가 담겨있다.

이를 통해 도심부의 역사•문화적 정체성 회복과 발전을 이끌어낸다는 것이다.

전주 역사도심의 기본 개념은 도시 중심지, 핵심 공간이라는 데 있다.

전주부성이 자리했던 중앙동과 풍남동 일대는 천년 역사도시 전주의 역사적 정체성이 축적된 도시 중심지라는 점에 착안하고 있다.

또한 이 곳은 전주의 정체성이 발현되고 오랫동안 도시 정체성을 형성해 온 핵심 공간이다.

시는 이 같은 개념 정립을 통해 전주 역사도심을 구상했다.

지난해 4월 용역에 착수했으며 당초 7월로 예정됐던 지구단위계획 용역 결과물을 올해 9월께 도출할 예정이다.

용역은 크게 2가지로 나뉘어 진행되고 있다.

전주 한옥마을과 전라감영 복원지역을 중심으로 전주부성과 주변지역의 보전, 관리 방안을 구체화하고 실현시키기 위한 역사도심 기본계획이 그 중 하나다.

또 하나는 이를 바탕으로 전주 도심부의 장기비전과 계획적 관리를 위한 구역별 지구단위계획을 수립하는 것이다.

역사도심의 공간적 범위는 중앙동과 풍남동 일원이다.

이 곳은 전주 원도심 지역에서도 근대 문화유산의 보고로 역사문화자원이 풍부하고 보존가치가 높은 지역으로 평가 받고 있다.

한옥마을을 비롯한 풍남문과 주변 지역은 전주의 역사와 문화 상징성이 가장 뚜렷한 곳이다.

또한 이들 지역은 1970~80년대 근대건축물과 도로망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다.

이 지역과 인접한 남부시장, 중앙시장 등에는 서민들의 삶과 애환, 열정 가득한 수많은 이야기를 품고 있어 관광객들을 비롯한 많은 이들의 발길을 이끌고 있다.

전동성당과 객사 등 문화재와 근대문화유산인 박다옥(우동집), 구 중국인 포목상점, 특화거리로 조성한 걷고 싶은 거리, 영화의 거리, 약전거리, 차이나거리 등 곳곳에 깃든 숨은 역사와 문화자원은 후손에게 물려줄 소중한 자산으로 평가 받고 있다.

이처럼 시는 도시의 중심기능과 업무기능과 같은 물리적인 부분에 중심을 맞춰져 왔던 도심관리계획을 시민들의 이야기와 삶, 그리고 역사와 문화가 함께하는 역사문화도시로서의 정체성 회복을 추구하는 방향으로의 의미 있는 전환을 시도할 예정이다.

또한 옛 전주부성을 중심으로 한옥과 근대식 건물 등 역사문화자원들을 활용해 한옥마을로 국한된 전주의 역사•문화관광 지구를 확장시킨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전주가 대한민국 역사•문화 중심도시라는 정체성을 회복•발전시켜 나가는 것은 물론 한옥마을로 한정된 전주의 역사•문화 관광도 풍남문 등 옛 사대문을 중심으로 한 전주부성 밖까지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보존이냐 재산권 행사냐  

전주시는 중앙동과 풍남동 등 원도심 일대 4대 부성과 주변지역에 한옥마을과 연계한 관광자원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이 일대를 보존하고 건물 층수를 제한하는 역사도심기본계획 및 지구단위계획수립 용역을 추진중이다.

시는 지구단위계획을 통해 역사도심을 보존하고 ‘제2의 한옥마을’의 꿈을 실현하려 하고 있다.

한해 1,000만 관광객이 찾아오는 한옥마을의 관광 지평을 넓히고 천년 전주문화의 가치를 지켜가겠다는 것이다.

시는 복원되는 전라감영을 중심으로 구도심 일대를 전통문화 중심지구로 만들어 보존 가치를 높일 계획이다.

용역 내용은 근•현대 건축자산, 옛길, 생활유산 등 역사문화자원 발굴과 관리방안을 수립하는 것이다.

역사도심기본계획 및 지구단위계획수립 용역 대상지는 완산구와 중앙동, 풍남동 일대(전주부성과 주변지역) 164만 여㎡ 부지에 면적에 역사도심기본계획을 통해 전주 4대 부성(동문=완동문, 서문=패서문, 남문=풍남문, 북문=공북문)과 문화지구를 조성하는 중장기 계획을 수립 중에 있다.

기존 한옥마을 지구단위계획 구역인 한옥마을 30만㎡와 한옥마을 주변 용도지구 지정 검토 대상지 34만㎡를 제외한 100만㎡에 건축제한과 층수제한 등을 하는 지구단위계획 수립을 추진 중이다.

용역기간은 당초 지난해 3월에 시작해 올 7월까지 ‘전주부성 및 주변지역 역사도심기본계획 및 지구단위계획 수립 용역’ 결과를 도출하려 했지만 9월까지 연기될 수도 있는 상황이다.

용역결과가 나오면 도시계획위원회를 거쳐 최종안이 확정된다.

문제는 이 곳에서 살아가고 있는 주민들에게 개발 제한과 사유재산권 행사 사이에 미묘한 간극이 존재하고 있다는 것이다.

역사도심이라는 보존의 명제 속에서 적절한 규제가 필요하다는 입장과 사유재산권 침해에 반대하는 입장이 부딪히고 있기 때문이다.

추진 중인 지구단위계획안을 들여다보면 이 구역 내에서는 4층 이하 건물만 들어서도록 돼 있다.

다만 건축심의에 의해 5층까지 허용이 가능하다.

이 때문에 역사도심 지구 내 상인들이나 건물주들의 입장은 엇갈린다.

시가 지구단위계획을 수립한 뒤 건축 제한에 들어가면 개인 재산권 침해로 이어질 수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역사도심 지구 내에서 가구 갤러리를 운영하고 있는 안서진(61)씨는 “이곳 주변에는 살고 있는 사람이 그리 많지 않지만 집 있는 사람들의 재산권은 보호되어야 하지 않겠느냐”며 “언젠가 개발 제한이 시작된다고 하는데 그 때는 계획을 주민들에게 설명해 주고 서로 조정하는 단계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안씨는 “30여 년 전만 해도 이 곳 땅값이 3.3㎡당 1,000만원을 훌쩍 넘어섰던 때도 있었다.

7년 전 이사 올 때 150만원~200만원 하던 지가가 지금은 300~400만원 정도까지 올랐지만 장사는 너무 안된다”며 “어떤 사람은 건물 층수를 높여 12층 정도를 지으려고 했지만 결국 무산되기도 했다”고 말했다.

수 십년 동안을 이 곳에서 살아온 김경배씨(70)는 “이 곳은 구도심이다 보니 그다지 재력이 있거나 풍족한 사람이 드물다”며 “당장 보존을 목적으로 규제가 따른다면 없는 살림에 살아갈 길이 잘 보이지 않게 된다”고 푸념을 늘어놓았다.

이름을 밝히지 않은 상인 A씨도 “요즘 가뜩이나 장사가 안 되는데 침체된 도심에 4층 이상을 건축하지 못한다면 재산권 행사를 어떻게 하겠느냐”며 “주민들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조정 단계를 거쳐야 할 것이다”고 주장했다.

지난해 8월 열린 의회간담회에서 박병술 의원은 “역사도심 기본계획은 역사문화자원을 보존하기 위해 개발행위 허가제한이 이루어지는데 이에 따른 주민불편 최소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전주시는 역사도심의 회복과 활용방안 찾기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전주부성과 주변지역 지구단위계획 수립을 위한 공간적 특성, 주민생활 실태에 대한 조사를 벌였다.

지난해 중반기 전주시 풍남동과 노송동, 중앙동 주민센터를 돌며 주민 설명회를 가졌다.

지난해 11월에는 역사도심 만들기 2차 다울마당도 열었다.

장우연 전주시 정책연구소 책임연구원은 지난해 열린 ‘천년고도 전주 역사도심 만들기 다울마당 2차 회의에서 “역사도심 지역에는 상업지역 및 주거지역 등이 있기 때문에 권역들을 세분화 해야 한다.

시민들을 상대로 공청회와 포럼을 개최하고 이 지역이 미래에 어떻게 됐으면 좋겠는지 시민들의 의견을 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정선숙 위원은 “권역별로 개발 제한을 두는 것에는 동의한다.

하지만 권역에 적합한 기준을 설정하는 것이 타당하다”며 “전주부성을 중심으로 옛 길로 해서 관광벨트를 조성해 코스를 개발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반영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전주시 관계자는 “지난 1977년 한옥마을이 보존지구로 지정됐을 때만해도 주민들의 반발이 컷 지만 지금의 한옥마을은 연간 관광객이 1,000만명에 달할 정도로 전국적이고 세계적인 명소가 되고 있다”며 “개발 논리에 따라 무조건적인 개발도 좋지만 보존을 통해 구도심을 미래 유산으로 만들어 간다면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전주의 천년 역사와 문화는 제대로 보존되어야 마땅하다.

다른 어느 도시보다도 전통문화가 살아있는 전주의 특성을 살려나가는 것은 중요한 문제다.

이 때문에 전주시도 도시재생에 공을 들이고 있다.

재생을 통한 보존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하지만 역사도심 주민들의 애로점을 살펴 보존 논리를 펼쳐야 한다는 것이 도시전문가들의 대체적인 시각이다.

이 때문에 주민과 상생할 수 있는 교집합을 찾는 일은 중요한 문제다.

전주시 역사도심 구상에 주민들이 소외되지 않도록 지혜가 필요하다.

/이신우기자 lsw@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