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행 후 물량 줄고 가격 뚝 미 적용대상에도 선물 기피 화훼소비 촉진 캠페인 확산

도내 화훼산업이 김영란법 도입이후 존립 근간이 뿌리채 흔들리고 있다.

인사철, 각종 행사 때 선물용으로 나가는 난의 경우 직격탄을 맞으면서 가격도 떨어지고 물량도 줄어 난 생산농가는 문닫기 일보직전이다.

이런 가운데 일부 자치단체장들이 인사시 꽃바구니나 난선물을 적극적으로 권장하고 있어 화훼농가들이 ‘기사회생’할수 있는 계기로 작용할지 주목된다.

10일 화훼업계에 따르면 김영란법 시행 후 지난해 9월30일부터 12월31일까지 서울 양재동 화훼공판장 도매시장에서의 화훼류 거래금액과 물량은 전년동기 대비 각각 2.1%, 13.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품목별로 절화류 거래금액은 8.2% 상승했지만 물량은 오히려 11.1% 줄었다.

분화류의 경우 거래금액과 물량이 각각 17.5%, 15.8% 떨어졌다.

분화류 중 승진 등 축하 선물용으로 애용되는 난류의 타격이 큰 상황이다.

거래금액과 물량 각각 22.6%, 19.6% 감소한 것. 관엽류의 거래금액과 물량도 8.9%, 13.6% 줄었다.

화훼공판장은 거래 물량 감소로 매주 월요일과 목요일 실시돼 온 화훼류 경매도 월요일 한차례로 줄인 상태다.

소매시장 역시 상황이 어렵기는 마찬가지다.

 화원협회 1200개소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꽃다발, 화환, 난류·관엽류의 분화류 거래금액이 전년동기에 비해 27.5%, 20.2%, 35.8% 대폭 감소했다.

 농식품부 분석에서 1만5000~3만원대의 혜란류 재배는 김영란법 영향으로 약 40% 이상 감소할 것으로 예상됐다.

 황금채홍 등 하란류의 가격은 20% 정도 하락할 것으로 전망됐고, 카네이션의 경우 생산량이 20% 감소할 것으로 추정됐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대선, 김영란법 등 악재에 따른 국내 소비 감소로 생산자의 어려움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김승수 전주시장이 최근 정기인사를 맞아 축하 꽃바구니나 난(蘭) 선물을 적극적으로 권장하고 나서 눈길을 끈다.

김 시장은 최근 간부회의에서 "부정청탁금지법 취지에 벗어나지 않는 선에서 꽃 선물 받기는 가능하지 않느냐"면서 "서로 눈치 보지 말고 승진이나 전보 인사 시 꽃바구니 또는 난을 선물했으면 한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실제 김영란법에서는 사교·의례, 부조의 목적이면 5만원 이하 꽃 선물과 10만원 이하 경조화환은 제공이 가능하다.

시는 "관련법 허용범위 내에서 축하 난 등 화훼류 선물을 주고받아 부정청탁금지법 때문에 침체한 화훼업계에 활기를 불어넣자는 취지를 담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시장은 “불필요한 오해를 피하기 위해 기업과 기관·학교 등에서 허용가액 여부에 관계없이 꽃 선물 주고받기를 기피하고 있다”면서 “김영란법 적용 대상자가 아닌데도 꽃 선물을 피하려는 분위기가 확산되면서 화훼업계가 크게 위축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시장은 "승진 선물 또는 화단 조성 등 꽃 생활화는 단순히 꽃가게 등 화훼업계만을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이를 통한 지역 내 선순환 경제구조를 갖추고 지역경제를 회복하자는데 있다"면서 꽃의 생활소비 확산에 대한 강한 의지를 내비쳤다.

김승수시장이 김영란법을 적극적으로 해석하면서 이뤄지는 화훼소비 촉진 캠페인이 소비감소로 위기에 처한 화훼 농가의 백기사가 될지 주목된다.

/이신우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