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약한 고용시장 청년실업 최고 20대 전출자 전남이어 가장많아 기업유치 일자리창출 이탈 못막아 대학 중도탈락도 전국 4번째 현대중 군산조선소 가동중단 취업 엎친데 덮쳐 대책 급해

도내 청년 고용시장이 꽁꽁 얼어붙었다.

매년 도내 청년들을 위한 일자리 정책이 쏟아져 나오지만 실업률은 여전히 전국 최고수준 이다.

가장 심각한 것은 청년 고용절벽이 올해 더욱 악화될 것으로 예상된다는 점이다.

탄핵 정국과 조기 대선, 내수절벽, 트럼프 정부 출범, 중국의 사드 보복 등 정치적·경제적 악재가 곳곳에 도사리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군산 현대중공업 사태까지 맞물리면서 가뜩이나 취업난이 심각한 전북지역에 더 큰 고용 한파가 닥칠 것으로 우려된다.

따라서 전북을 등지고 떠나는 전북 청년들의 현 실태와 경제회생에 정치권, 지자체, 기업, 대학 등이 어떻게 지혜를 모아야 할지 등을 점검해봤다.


▲일자리를 찾아서 전북을 떠나는 20대

20대의 탈(脫)전북 현상이 계속되고 있다.

전북을 벗어나 서울·수도권으로 이동하는 청년층이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전국에서 전북의 청년실업률이 가장 높은 수준인데다 고용시장 기반마저 약하기 때문이다.

통계청이 발표한 ‘2016년 국내인구이동통계’에 따르면 지난 한 해 총 전입인구에서 총 전출인구를 뺀 도내 순이동은 4천명유출을 기록했다.

50대 이상 전입은 꾸준했지만, 직장과 교육 등을 이유로 젊은 층 전출이 더욱 가속화 되고 있었다.

특히 20대에서의 전출은 최고치 수준이다.

지난 한 해만 도에서 20대 인구만 7천명이 빠져나갔다.

전국 시·도와 전 연령대를 통틀어 전북도 20대의 타 지역 전출이 전남에 이어 가장 많았다.

이처럼 20대의 탈 전북 현상이 심화되고 있는 것은 고용불안이 가장 큰 원인으로 분석된다.

현재 도내 청년층의 고용률은 전국 최저 수준, 실업률은 최고 수준이다.

그나마 고향에 남아있는 청년층들은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공시취준생 정도로 파악되고 있다.

그 동안 도내 지자체들은 기업을 유치하여 많은 일자리 창출을 외쳤다.

하지만 결국 실업청년들의 고향 이탈 현상을 막아내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해 전국의 인구이동률이 부동산시장 규제와 고령화의 영향으로 43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한 것을 감안하면 20대의 타 시·도 유출은 심각한 상황이다.

전문가들은 대기업·중견기업 유치와 함께 향토기업 육성 등 지역을 기반으로 한 일자리 창출 지원 대책을 강화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통계청 관계자도 “지역개발과 교통망 개선으로 강원도로 들어오는 인구는 늘어나고 있지만 20대 유출은 전국에서 가장 많았다”면서 “가장 많이 전출된 지역은 지리적으로 가까운 서울·경기로 취업 문제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 특성화 살린 대학 없어, 취업률 저조는 물론 중도 포기 학생들도 속출

전북지역 대학 졸업생 10명 가운데 4명이 취업하지 못하는 등 청년 실업문제가 갈수록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호남지방통계청이 발표한 ‘2015년도 전라북도 대학 졸업자 취업동향’에 따르면 도내 대학 졸업자 4만 772명 가운데 2만 535명만이 취업에 성공했다.

대학교 졸업자 10명 가운데 4명이 미취업자인 것이다.

전북지역 대학 수는 일반대 9개, 전문대학 9개 등 총 18개교가 운영 중이며 전국 시도 가운데 8번째로 대학수가 많다.

하지만 대학졸업생 중 절반 가량은 취업하지 못하면서 청년 실업률 상승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

일반대학 졸업자 취업률은 55.2%로 절반밖에 안됐으며, 전문대학 졸업자의 취업률이 그나마 59.2%로 전국평균을 웃도는 높은 경제성장률 속에서도 힘겨운 취업난을 반영했다.

의학계열이 86.2%로 가장 높았고, 공학 61.1%, 자연과학 59.4%, 인문·사회 계열 49.4%, 예체능 계열 47.7% 순으로 집계됐다.

여기에다 도내 4년제 대학들이 학문의 기능, 취업의 기능 가운데 어떤 것도 만족시키기 못하면서 학생들의 중도 이탈까지 심화되는 현상을 보였다.

전북 지역 대학생들의 중도 탈락 비율이 전국 상위권을 기록했기 때문이다.

교육부의 ‘2015년 전국 대학생 중도 탈락 현황’에 따르면 지난 한해 동안 전국 4년제 일반대, 교대, 기술대, 방통대, 사이버대학 등 253개 대학의 중도 탈락 비율은 7.4%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 전북 지역의 경우 지난해 재적 학생 10만8천761명 중 중도 탈락 인원은 6천49명으로 나타나 중도 탈락 비율이 5.56%를 기록했다.

전북 지역 대학생의 이같은 중도 탈락 비율은 서울과 전남, 강원에 이어 전국 17개 시도 가운데 4번째로 높았다.

자퇴가 47.7%로 절반 가량을 차지했으며 미 복학이 37.2%, 미등록이 12.8%로 나타났다.

학사경고나 학생활동, 유급 제적 등 대학 성적 및 생활과 관련한 중도 탈락자 비율은 1%대로 미미했다.

따라서 대학들의 문제점 파악과 중도탈락을 줄이기 위한 자구노력이 절실한 것으로 분석됐다.


▲ 악순환의 고리 끊을 대책은?

전북 청년 인재의 탈 전북 현상이 가속화되고 있는 것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따라서 이 같은 현상이 점진적으로나마 줄어들 수 있도록 장기적인 대책마련이 절실하다.

기업유치를 통한 일자리창출 역시 한계가 있는 만큼, 전북혁신도시에 들어서는 이전기관들의 지역인재 채용비율을 법제화 하는 방안과 중소기업에 대한 육성, 대학별 미스매칭 교육 확대 등이 취업율을 높일 수 있는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실제 혁신도시로 이전하는 공공기관들은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최근 3년간(2014~16년) 전국 지방이전 공공기관들의 지역인재 채용율은 평균 12%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

지역별론 부산혁신도시가 평균 26%를 기록해 가장 높았다.

20%를 넘긴 지역은 부산이 유일했다.

나머지 지역은 10% 안팎을 보여 엇비슷했다.

전북혁신도시도 13%를 밑돌아 전국 평균을 벗어나지 못했다.

국가균형 발전, 특히 지역인재 일자리 창출을 통한 수도권 인구 집중화 억제란 혁신도시 개발취지가 무색한 셈이다.

주 요인은 권고사항에 불과한 지역인재 채용장려, 여기에 공공기관들의 무관심이 맞물린 결과다.

그 대안으로 김승수 전주시장이 정치권을 설득, 국회에 지역인재 의무채용 법안이 제출됐지만, 표류중이다.

법안은 공공기관 신규채용 정원 35%를 지역인재 몫으로 할애토록 규정됐다.

지난해 6월 전주시 제안아래 국민의당 김광수 전북도당위원장이 대표 발의했다.

혁신도시를 둔 전국 지자체와 주요 지방대학 총학생회도 이를 지지했다.

하지만 여지껏 상임위 문턱조차 넘지 못했다.

수도권 반발이 거센 탓이란 전언이다.

이에 전주시측은 이를놓고 신속한 법안처리를 거듭 촉구했다.

“법안을 이대로 계속 방치한다면 지역은 청년층 출향행렬을 막을 수 없고 수도권은 과밀화 현상을 억제하지 못하는 등 양측 모두 공멸할 것”이란 주장하고 있다.

또 다른 대안으로는 청년인재들이 눈을 돌릴 만한 건실한 중소기업 육성이다.

전북은 지역의 특성상 대기업 비율보다는 중소기업이 99%이상을 차지한다.

반면 청년들은 중소기업에 대한 불신으로 일자리 부족으로 호소하며 전북을 떠나고 있다.

그러면서 중소기업에서는 인력난에 시달리는 ‘미스매칭’ 현상이 가속화되고 있다.

전북지역의 청년들은 공무원 아니면 공공기관 직원을 꿈꾸고 있다.

누구도 중소기업에 입사하려고 하지 않는다.

전북을 비롯한 국내 중소기업의 근무환경이 매우 열악한 탓이다.

도내 중소기업들은 매년 정부로부터 인력난을 해소하기 위한 지원이 부족하다고 호소하고 있으나, 막상 떠나는 청년들을 막을 회사차원의 방안을 마련하는 것은 전혀 관심이 없다.

강소기업으로 선정된 기업조차 관심이 없는 상황에서 청년들이 중소기업을 기피하는 것은 어쩌면 자연스런 일이다.

천신만고끝에 취업에 성공한다 하더라도 전북지역은 노동조건이 척박하다는 게 청년들의 하소연이다.

청년들이 원하는 질좋은 일자리는 직업안정성, 근무강도, 임금, 직장에 대한 비전, 복리후생 등에 있다.

그러나 지난 한 해 동안 도내에서 1만1천122명이 총 438억6천300만원의 임금체불을 당해, 도내 일자리 질의 열악함을 여실히 보여줬다.

불경기에 위기를 맞고 있는 중소기업이 청년들의 사기를 꺾고 있는 것이다.

결국 중소기업 체질전환 없이는 탈 전북 현상을 막기에 역부족인 만큼, 행정기관의 중소기업 육성이 절실해 보인다.

일명 ‘미스매칭’이라 불리는 현상에 대해 기업이 요구하는 전문인 육성을 대학이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직무와 무관한 청년들의 스펙쌓기는 대학교육과 직업현장의 미스매칭을 심화시킬 수 밖에 없다.

이에 대학도 산학협력 내실화로 대학과 산업간 미스매치를 해소하고, 교육시스템 연계성과 통합성을 강화시켜 경쟁보다 협력에 기초한 교육기관으로 거듭나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