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군이 인구늘리기 정책 추진에 본격 나선다.

이를 위해 군은 지난달 2017년 상반기 조직개편을 통해 인구정책 전담부서를 신설했다.

인구정책 전담부서는 지역발전과 미래 성장동력 창출을 위해 현재 추진 중인 인구정책을 원점에서 재검토하고 문제점을 파악해 중․장기적 인구 늘리기 대책을 추진한다.

나아가 군은 전입 유도와 출산 장려 시책을 적극 발굴해 출산율은 높이고 인구유입 최대화 유출 최소화를 위해 지속적인 인구 증가의 기틀을 마련할 계획이다.

지난해 말 진안군 인구는 26,069명으로 최근 5년 간 2,404명이 감소했다.

매년 500여명 감소 추세로 머지않아 인구 2만5천명선도 유지하기 어렵다는 전망이다.

이에 군에서는 인구감소에 따른 지역 공동화 현상 가속화와 지역경제 약화요인으로 발생할 가능성에 적극 대비할 방침이다.

인구늘리기 제1단계 목표는 올해까지 인구감소 제로화를, 제2단계 목표는 2020년까지 인구 3만 이상 늘리기로 설정했다.

군은 목표 달성을 위해 출산장려 정책과 일자리 창출, 정주여건 개선, 귀농귀촌 활성화, 기업 유치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인구감소 제로화 방안은 내 고장 주소 갖기와 내 직장 주소 갖기, 귀농귀촌 희망자 유치를 위해 대․내외적인 홍보활동을 펼쳐 인구감소의 심각성을 군민에게 알려 인구 늘리기 붐을 일으킬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인구는 지역발전과 경제성장의 기본 동력이고 조세나 국고보조금 등 지방행정의 기준 지표가 된다”며 “군정의 모든 역량을 결집하여 인구 늘리기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진안=김종화기자 kjh6966@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