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운장산 고로쇠 축제 4월, 원연장 꽃잔디축제 8월, 아삭아삭 수박먹Go 10월, 진안홍삼축제

1년에 단 한 번, 봄에만 맛볼 수 있는 진안고로쇠! 진안고로쇠를 더 신선하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제13회 진안고원 운장산 고로쇠축제가 진안군 주천면 대불리 운일암 반일암 삼거광장에서 3월 11일 ~ 3월 12일 2일간 열린다.

고로쇠축제는 증산기원제를 시작으로 건강걷기대회, 고로쇠 주먹밥 나눔 행사, 고로쇠 수액 빨리 먹기, 송어잡기, 고로쇠 수액 채취 체험, 고로쇠 가수왕 선발대회, 고로쇠 OX퀴즈 등 읍·면민과 관광객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또한, 축제장을 찾으면 고로쇠로 만든 막걸리, 떡, 두부, 찐빵을 비롯해 돼지숯불구이, 홍삼튀김 등 색다른 먹거리를 맛볼 수 있다.

진안고로쇠 수액은 고원지대에서 자생하는 고로쇠나무에서 채취하여 당도가 높고 칼륨, 마그네슘 등 무기성분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꾸준히 먹으면 관절염과 골다공증에 좋으며 물보다 흡수가 빠르고 배설도 빠르기 때문에 신체정화에 좋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진안고로쇠수액은 고로쇠 정제기를 이용해 당일 정제하기 때문에 위생적이고 보존성이 우수하다.

진안고원의 신선한 고로쇠 수액은 면사무소 산업담당을 통해 주문할 수 있다.

4월 진안원연장꽃잔디축제 분홍빛 꽃물결 출렁이는 원연장으로 오세요! 꽃비, 꽃바람, 분홍빛 바다.

분홍빛 꽃물결이 넘실대는 제9회 원연장 꽃잔디 축제는 진안군 진안읍 원연장 꽃잔디마을에서 4월 21일(금) ~ 4월 23일(일) 3일간 개최된다.

마을광장과 꽃잔디동산에서 열리는 축제는 꽃잔디를 주제로 한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다.

축제 기간 동안 꽃잔디음악회, 꽃바람신바람 보물찾기, 꽃잔디사진 전시, 전통놀이 체험, 짚풀공예 체험, 꽃잔디 화분만들기, 마을부녀회에서 운영하는 먹거리 장터 등이 운영된다.

또한, 농가레스토랑 ‘꽃잔디밥상’에서 주민들이 직접 키워 낸 농산물을 재료로 한 신선하고 풍성한 음식을 맛볼 수 있다.

8월 진안고원 수박축제 아삭아삭 수박먹go 진안고원에서 한여름 더위사냥!! 뜨거운 햇볕이 내리쬐는 여름, 제9회 진안고원 수박축제가 진안군 동향면 체련공원에서 8월 5일(토) ~ 8월 6일(일) 2일간 펼쳐진다.

더위는 물론 갈증까지 해결해주는 수박! 특히 동향수박은 지역특성상 20℃이상의 일교차가 큰 고랭지 기후로 아삭한 식감과 12브릭스 이상의 높은 당도를 자랑한다.

축제 기간 동안 수박왕 선발대회, 깜짝 수박경매, 동향 수박 퀴즈쇼, 수박 무게 맞추기 등 수박을 주제로 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고, 물고기잡기 체험, 천연세제 만들기, 리본공예, 패브릭 공예 등 각종 체험행사가 있어 휴가철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단위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다.

특히 올해 진안고원 수박축제는 낮시간대 무더위를 피할 수 있는 프로그램과 야간에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운영할 계획이다.

10월 진안홍삼축제 삶의 활력을 되찾는 진한 축제, 진안 홍삼축제! 진안군의 대표축제 진안홍삼축제는 10월, 마이산북부 광장에서 열린다.

‘진안홍삼이 건강을 쏜다’라는 주제로 열린 2016년 진안 홍삼축제는 15만 명의 관광객이 방문했으며, 약 75억 원의 직·간접적인 경제효과를 거뒀다.

대표 프로그램으로 명인증삼체험관, 진안홍삼 大방출, 진안군의 308개 마을을 상징하는 308L홍삼주 담그기, 홍삼가래떡 뽑기 등이 있다.

이 외에도 태조 이성계 몽금척 퍼레이드, 마이산 프러포즈, 홍삼 씨름왕 대회, 홍삼칵테일 만들기, 진안군청 역도부를 이겨라!, 황금홍삼을 찾아라, 트로트 페스티벌 등의 다양한 축제콘텐츠로 관광객들의 발길을 붙잡고 있다.

/진안=김종화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