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군보건의료원 의료지원과장 신승교

빅데이터와 결합된 인공지능 ­ 로봇기술이 미래의료산업 선도 인구 고령화에 따른 의료 수요의 증가와 글로벌 경쟁구조의 확대, 4차 산업혁명의 티핑포인트(균형을 깨고 한순간 전파되는 극적인 순간)가 될 신기술간 융합기술의 발전이 보건의료산업과 연관되어 향후 보건산업과 건강관리 시스템의 패러다임 변화를 이끌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보건의료 분야에 영향을 미칠 대표적 산업혁명 기술은 사물인터넷, 웨어러블 인터넷, 이식기술, 커넥티드 홈, 인공지능과 의사결정, 로봇과 서비스, 3D 프린팅 등 이다.

이제 우리의 생각을 뛰어 넘는 시대가 다가오고 있음을 느낀다.

티핑포인트 기술로 의료 패러다임이 치료·진단중심에서 질병 예방, 건강관리로 변하고 있다.

전통적인 의료영역인 병원, 제약기업 등 보건의료산업이 항노화산업, 웰니스산업, 건강관리 등으로 영역을 확대하는 반면, 전자·정보·관광·주택 등 건강과 무관했던 산업이 ’헬스케어‘를 건강기반경제(Health-based Economy)로 미래 신성장동력으로 여겨지고 있다.

이제 헬스케어와 IT의 만남 융합의 시대가 오고 있다.

정부가 화상투약기, 원격의료 등을 위해 법제정을 서두르는 것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

4차산업 혁명의 기술적 변화는 의료법, 약사법 등에 따라 산업의 경계가 견고했던 보건산업에서도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의 결합, 보건의료와 소비재의 경계영역 제품과 서비스 등장 등으로 그동안 인식해온 산업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전례 없는 헬스케어 영역의 확장으로 이어지고 있다.

그간 보건의료산업 분야의 투자는 소비로 치부되었지만 앞으로는 사회 전체의 효율적인 발전을 책임지는 투자가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그러나 4차산업 혁명으로 보건의료 분야에서 일자리가 축소될 것이란 우울한 전망도 있다.

로봇공학은 자율 이동 수송, 환경 소독, 실험실, 제약, 멸균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돼 간호사, 약사, 임상병리사, 방사선사 등 업무를 일부 대체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기 때문이다.

  4차산업혁명시대의 도래, 무엇을 준비 할 것인가?   정부와 지자체에서는 보건의료산업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해 보건의료 빅데이터와 의료기술 융합을 통한 “개인 맞춤의료 실현”과 미래 신성장동력 산업으로 정밀의료 기술 개발을 추진해야 한다.

또한 보건의료산업의 미래에 요구되는 일자리 변화 양상에 맞추어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직장인 재교육을 통한 노동 불안정성을 최소화해야 한다.

의료소비자의 권리 강화를 위해서도 시대에 맞지 않은 기존 의료관련법의 규제는 과감히 혁신해야 하고, 전통적인 1-2-3차 의료기관의 협력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의료정보시스템 공유를 통한 표준의료서비스를 확보해야 한다.

즉, 인력과 병실을 포함한 다양한 의료자원의 공유가 실현되어야 한다.

이러한 시스템이 완성된다면 환자가 병원을 찾아 방황하는 시간 낭비와 문제점을 해결 할 수 있고, 3차 의료기관은 난이도 높은 질환 치료와 연구에 전념 할 수 있다.

국회에서는 제4차산업 혁명에 선도적으로 대응 할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하기 위한 기본법 제정을 서둘러야 한다.

세계는 제4차산업 혁명 도래로 산업패러다임이 급변하고 있는 상황이다.

작금의 시대에 글로벌 경쟁력 확보와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정부, 지자체, 국회, 국민 모두가 힘을 모아 노력해야 할 시기다.

우리는 세상이 바뀌는 건 알지만 변하기 싫은 개구리 같은 존재가 되어서는 안 된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