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협 전주시에 입장 전해 행정 권고사항 수용 미지수

폐기물처리시설 주민협의체 주민들이 현금지원 중단을 유예할 수 있는 안(案)을 제시하면 검토할 의향이 있다는 전주시의회의 공식 입장이 나왔다.

전주시의회 양영환 복지환경위원회 위원장은 21일 기자들과의 간담회에서 “폐기물처리시설  주민들이 현금 지원 중단 유예 등과 관련된 안을 가지고 오면 검토해 볼 의향이 있다"고 입장을 밝혔다.

양 위원장의 이 같은 발언은 주민들에게 가구별 현금지원을 중단하는 내용의 조례안 통과로  쓰레기 대란에 따른 주민피해를 해소하기 위한 의도로 풀이돼 주목된다.

하지만 문제는 남아있다.

주민들이 현금지원 중단을 강력 반대하고 있는데다 시의회 행정사무조사 특위 권고사항을 가감 없이 받아들일지 미지수이기 때문이다.

전주시내 생활쓰레기 대란은 폐기물처리시설 주민들이 지난해 12월 조례안 통과 전·후부터 반입 쓰레기의 성상검사 강화에 따라 발생하기 시작했다.

특히 감시원들의 성상검사 강화로 시내 주택가와 상가 주변에는 쓰레기가 쌓이기 시작했고 급기야 삼천동 쓰레기 수거차량 차고지 등에 임시 야적을 해야 할 정도로 심각한 상황을 초래했다.

현재는 쓰레기 반입에 큰 문제는 발생하지 않고 있지만 주민들의 반발의 불씨가 여전해 또다시 쓰레기 대란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이에 앞서 전주시의회는 지난해 1월부터 같은 해 7월까지 특위 활동을 통해 가구별 현금 지원을 마을 공동사업 지원으로 변경할 것, 적정한 주민감시원의 수를 산정해 위촉하고 복무규정에 맞게 근무할 수 있도록 할 것, 수거차량 회차 조치를 전주시 지시를 통해 할 것 등 12가지 권고사항이 결과물을 도출했으며 시의회는 이를 토대로 현금지원 중단 조례안을 통과시켰다.

이와 관련 시의회 복지환경위원회는 내달 3일 집행부와 간담회를 갖고 쓰레기 대란 해결을 위한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이신우기자 lsw@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