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동신시장 국회 방문 거제-창원 자금지원 사례 전북 소외감 정치권 나서야

▲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존치를 위한 전북 도민들의 목소리가 지난달 수송동 롯데마트 사거리에서 열린 범도민 총 결의대회 이후로 점점 높아지고 있다.

군산시가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도크 패쇄 시 전북 조선 산업 생태계 해체와 지역경제 기반 붕괴 위험 우려의 목소리를 높였다.

22일 국회를 방문한 문동신 시장은 군산조선소 존치를 위해 정부차원에서 나서달라고 강조하고, 중앙 정치권에 지원과 협조를 주문했다.

이날 문 시장은 군산조선소 폐쇄 위기로 시민들의 시름이 깊어지는 가운데 현대중공업과 정치권, 정부차원의 적극적인 대책마련이 강구돼야 한다는 지역 여론을 중앙에 전달했다.

이어 군산조선소 존치는 차기 정부의 전북지역 핵심 현안과제가 돼야 한다고 피력하면서 협조를 요청했다.

특히 정부가 거제·창원지역 STX조선과 대우조선해양에 대해서는 지역의 파급효과를 고려해 자금 등을 지원했다고 언급했다.

그러나 군산지역에 대해서는 경제적 파장을 고려하지 않고 가동중단이라는 강경책을 고수하고 있어 이에 대한 전북 도민의 소외감을 알아달라고 호소했다.

또한 군산조선소가 완전 폐쇄될 경우 현대중공업 투자비 및 지역 조선업 생태계 구축비용 등 2조원의 비용이 무용지물 되고 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과 기업 R&D 및 인력양성 등의 기반이 붕괴되는 위험에 대해 깊은 우려를 표명했다.

문동신 시장은 “현재 전북은 주력산업인 자동차와 조선 중심으로 제조업 불황과 함께 지역경제 침체가 가속화되고 있다”며 “정부 선박 지원프로그램을 통해 발주되는 물량이 군산에 우선 배정될 수 있도록 하고, 국가적 지역 차별 논란이 일지 않게 조선소를 존치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해 달라”고 밝혔다.

이어 “조선소 존치 건의를 비롯해 고군산연결도로 건설공사의 대절토 구간 발생으로 인해 훼손된 선녀봉 복원과 군산세무서 청사 신축의 원활한 이전을 위한 사업비를 건의하는 등 국가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덧붙였다.

한편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존치를 위한 전북 도민들의 목소리는 지난 14일 수송동 롯데마트 사거리에서 열린 범도민 총 결의대회를 이후로 점점 거세지고 있다.

특히 지난달 25일부터 서울 소재 정몽준 이사장 자택 앞에서 실시하고 있는 릴레이 시위는 시민사회단체와 지역 정치권 등이 참여하는 가운데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다.

/군산=김기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