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전기차 인프라 '거의 전무'

전기자동차 열풍이 거세지고 있지만 풀어야 할 숙제도 만만하지 않다.

무엇보다 충전시설 등 인프라 부족 문제를 해결하는 게 가장 시급하다.

기존 휘발유나 경유 차량의 경우 이미 곳곳에 주요소가 있어 연료 부족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지만 전기자동차 충전시설을 찾는 건 쉽지 않기 때문이다.

특히 도내의 경우 설치된 충전시설이 대부분 관공서에 위치해 어려움이 배가 되고 있다.

도내 충전기 설치 현황을 보면 급속의 경우 고속도로 휴게소에 13개, 시∙군청 21개, 한국전력본부 사옥 17개, 현대차∙기아서비스센터 5곳 등 56개에 불과하다.

민간사업자나 공동주택에는 단 한 곳도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완속충전기의 경우 환경부의 전기차 보급사업으로 자동차 주거지에 설치된 37곳과 한국전력공사 사옥의 56개, 현대자동차 서비스 5개 등 101개로 급속충전기보다 많다.

그러나 자동차 주거지와 한국전력공사 사옥 등 93곳이 개방되지 않았고 현대자동차 서비스센터의 5곳 역시 부분 개방돼 있을 뿐이다.

완전히 개방된 곳은 대형마트 등 단 3곳에 불과했다.

결국 일반인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급속 충전기는 고속도로휴게소 13개, 시군청 21개, 한전사옥 17개 등 51개, 완속충전기는 단 3곳인 셈이다.

아직 도내 등록된 전기자동차의 수는 많지 않지만 보조금 신청이 폭발적이라고 할 정도로 증가하고 있는 만큼 전기자동차 수요는 급증하고 있다.

현재 전북지역에 등록된 전기자동차는 71대로, 전주시(30대)가 가장 많았다.

이어 익산시 8대, 김제시 6대, 군산시 5대, 완주군 4대, 정읍시와 남원시, 무주군, 부안군에 각각 3대 등의 순이었다.

뿐만 아니라 전주한옥마을 등 도내 유명관광지에 주차된 전기자동차를 고려, 관광객 유치를 위해서도 서둘러야 할 필요가 있다.

더욱이 전북도가 올해 민간과 보건, 공공분야에 전기자동차 활용을 높여 268대로 늘릴 계획인 만큼 인프라 갖추기에 속도를 내야 한다는 의견에 힘이 실리고 있다.

전북도 관계자는 “부족한 전기자동차 충전시설을 늘리기 위해 환경부와 한국전력공사 등과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며 “지난해 전주시 등 도내 기초지자체의 주요 장소에 이동형 충전기 인식장치 200개를 부착해 운영하고 있고 한전에서 추진하고 있는 충전시설 확충 공모사업에 도내 아파트 20곳이 선정되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도내 주요 관광지 주차장에도 충전시설을 설치할 수 있도록 관련 부서와 협의를 하고 있으며 이번 추경예산 편성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홍욱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