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조금 추가 600만원 지원에 개소세등 감면 일반차량 가격 구입비 비슷 공영주차장 주차비 50% 할인 차종선택권 높아 5년 유지비도 저렴해 인기

전기자동차의 열풍이 일고 있다.

지난달 진행된 도내 11곳의 기초지자체 전기자동차 보조금 신청에 대부분 조기 마감됐다.

전국적으로도 지난해 대비 4배 이상 신청이 늘었고 청주시의 경우 70여명의 시민이 밤새 줄을 서는 현상까지 벌어졌다.

정부는 보급 목표를 상향조정하는 등 전기자동차의 빠른 확산에 분위기가 고조되고 있다.

그러나 부족한 충전시설 등 아직 풀어야 할 숙제가 많다.

전북에 불고 있는 전기자동차 구매 열풍과 문제점에 대해 살펴봤다.
/편집자주
  


△도내 지자체 전기자동차 지원금 접수 ‘조기 마감’

전주시와 익산시 등 도내 11곳에서 지난달 25일부터 진행된 전기자동차 보조금 접수가 계획 물량인 93대를 넘겼다.

각 지자체별로 접수할 당시 배정된 물량이 모두 소진됐으나 이후 구매를 유보하거나 포기한 사람이 나와 3곳에서 각 1대씩 결원이 생겼다.

이로 인해 선착순 방식으로 진행된 전주 등 10개 시군은 예정물량 84대 가운데 81대의 주인을 결정했다.

군산과 김제, 진안은 각 1대씩 남았다.

추점제로 진행되는 남원은 배정물량이 9대였지만 신청자가 16명이 몰려 1.8대의 경쟁률을 보이면서 3월에 예정된 추점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또 10대를 배정받아 오는 3월 2일 접수 예정인 정읍의 경우에는 공고 이후 문의전화가 쇄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해에는 도내에서 전기자동차 보조금 접수가 1건도 접수되지 않았던 것을 고려하면 전북에 ‘전기자동차 열풍’이 불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지난해 전기자동차 보조금은 1천400만원에 불과했지만 올해는 전북도와 시군비 등 600만원이 추가됐다.

이와함께 개별소비세, 취득세, 교육세 등의 감면으로 최대 400만원의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어 실제 일반차량 구입 가격과 차이가 거의 나지 않았다.

실제 현대자동차의 아반떼(휘발유 1.6)를 구입할 경우 차량가격 1천780만원과 등록비용 1백132천727원 등 1천800여만원이 소요된다.

상대적으로 유지비가 적게 든다는 아반떼 경유 차량을 구입할 경우에는 2천150여만원 정도가 필요하다.

반면에 전기자동차인 아이오닉을 보조금 등의 혜택을 받아 구입할 경우 2천50여만원, SM3는 1천950여만원 정도까지 가능해졌다.

전기차의 저렴한 유지비도 ‘열풍’에 한 몫하고 있다.

공영주차장 주차요금 50%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다 올해 1월부터 급속충전요금이 기존 kWh당 313.1원에서 173.8원으로 44% 인하되고 그린카드를 사용할 경우 50% 추가할인 혜택까지 생겨 기존 휘발유 차량 연료비용의 24%, 경유는 38% 정도의 비용으로 운행할 수 있게 됐다.

완속충전기를 이용할 경우에는 휘발유 차량의 10%, 경유는 16% 정도면 가능하다.

또 자동차세 역시 13만원으로 비교 차종인 아반떼(29만여원)보다 16만원 가까이 저렴하다.

환경부와 전북도에서 공개한 주행거리별 5년간 총비용을 보면 유지비용 차이가 확연하다.

차량 구입비용부터 유지비용을 비교한 자료를 보면 아반떼 휘발유 차량은 승용차 평균거리(연 1만3천724㎞) 운영시 2천789만1천682원, 경유의 경우 2천772만4천357원이 들지만 전기차인 아이오닉은 2천197만2233원, SM3는 2천124만3천462원이 소요된다.

전기차 이용자 평균인 연간 1만8천250㎞로 비교하면 그 차이가 더 크게 벌어진다.

휘발유 자동차는 250여만원, 경유차는 160여만원 느는데 비해 전기차인 아이오닉은 30여만원 정도 추가되는데 그쳤다.

보조금 대상 차종의 선택권이 높아진 것도 전기자동차의 열풍의 주역 가운데 하나다.

현대의 아이오닉과 기아의 소울, 레이, 르노삼성의 SM3, 트위지, 닛산의 리프, BMW의 i3 등으로 확대됐다.

또 화물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파워프라자의 라보도 포함됐다.

전기자동차의 열풍으로 정부와 전북도는 전기차 보급에 한층 속도를 낼 계획이다.

정부는 23일 전기차 수요가 많은 지자체에 국고보조금 예산을 추가 배정해 올해 보급 목표인 1만4천대를 조기 달성하고 목표 수치도 2배로 늘릴 계획을 발표했다.

전북도 역시 정부 추가 물량을 최대한 많이 확보하고 추경예산 편성으로 보급대수를 늘리겠다고 밝혔다.

/최홍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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