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그린에너지 충북 옮겨 건설기계 군산이전설 나와 가동중단 타격 대안 내놔야

현대중공업이 지난달 28일 주주총회를 거쳐 6개 독립회사 분사를 최종 결정함에 따라 군산조선소 여파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오는 4월부터 조선, 해양과 로봇, 건설장비 등 6개 분야로 회사를 나누게 되면 재무구조가 개선되고 사업 경쟁력도 강화된다고 밝혔다.

하지만 노동조합은 사주 일가의 편법 경영승계를 위해 회사를 쪼개는 것으로 구조조정을 초래할 거라며 반발하고 나섰다.

이에 군산조선소에 가동 중단을 통보한 현대중공업의 입장에는 어떤 변화가 있을지 지역 사회가 주목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현대중공업이 이번 회사 분할을 통해, 울산 본사의 현대건설기계사업 업무를 군산으로 이전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기도 했으나 녹록치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중공업이 임시 주주총회에서 사업분할(분사) 건을 처리하며 현대일렉트릭&에너지시스템과 현대건설기계의 본사를 서울로, 현대로보틱스 본사도 대구로 각각 옮기기로 결정했기 때문이다.

지난해 11월에도 이미 현대그린에너지와 현대글로벌서비스를 분사시켜 각각 충북 음성과 부산으로 본사를 옮겼다.

따라서 조선소 중단의 위기 속에 군산지역의 선박 업무를 대신할 대안마련에 나서지 못하고 있는 현대중공업에 대한 책임 있는 자세를 촉구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세계 조선업 불황으로 작년 7월 울산조선소 도크 1기 가동을 중단했다.

1972년 창사 이래 처음이었다.

올 상반기에도 2~3기를 더 멈춰야 할 형편이다.

작년 희망퇴직 형태로 2천명가량을 내보냈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군산조선소에 대한 사측의 배려는 전혀 없는 상태다.

사측은 노조의 반대에도 분사 추진을 강행한 데 이어 오는 6월로 예정된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도 밀어부친다는 계획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이재명 성남시장,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등 유력 대선주자들이 군산을 찾아 ‘조선소 운영을 계속할 수 있게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사측은 이를 정면 반박했다.

현대중공업은 최근 소식지에서 “경제논리로 풀어야 할 문제에 정치논리가 개입해서 해결됐다는 얘기는 들어본 적도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오히려 회사가 유례없는 위기를 겪고 있는데, 경영 정상화를 위한 대안은 제시하지 못할망정 인기에만 영합하는 모습은 책임 있는 정치인의 자세가 아니다고 비판하기까지 했다.

그러나 전북의 입장에서는 조선 관련 업종이 군산시 전체 산업의 24%를 차지할 정도로 비중이 커 지역경제에 미칠 악영향을 우려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다.

연간 생산 유발 효과만 2조2천억원, 고용 유발 효과도 6천여명에서 6천500명에 달한다.

최근 일감이 떨어지면서 86곳 협력업체 중 27곳이 문을 닫았고 올 상반기 내로 대부분 폐업 신고를 해야 할 처지다.

협력업체를 포함한 군산조선소 관련 전체 근로자 수도 5천250명에서 3천396명으로 줄어든 상태다.

군산 조선업계 한 관계자는 “조선소가 가동을 중단하면 군산은 물론 전북 지역 산업이 연쇄적으로 붕괴한다”면서 “회사는 지금이라도 지역 사회에 미칠 경제적 위기를 고려해 진정성 있는 대안을 제시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