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몫 찾기운동이 부상하고 있는 가운데 LX 한국국토정보공사 전북본부와 광주·전남지역본부와의 통합논의가 당분간 중단될 것으로 보인다는 소식이다.

이는 대선을 앞두고 흡수통합을 반대하는 도민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자치단체와 정치권이 강력히 반발하는 등 또 다른 전남·광주 쏠림현상을 우려한 현실이 반영된 결과로 분석되고 있다.

당초 LX공사는 이달 말 기능조정(안) 지역본부장 회의와 내달 정기이사회를 갖고 기능조정안을 확정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내달 이사회를 통해 통합방향이 구체화되면, 연내 통합이 진행될 가능성이 높았다.

그러나 LX공사는 이 같은 입장을 철회하고, 대선 이후로 논의과정을 미루겠다고 지역의 행정과 정치권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통합논의가 지역민심에 밀려 한 발 물러선 셈이다.

현재 전북과 전남·광주지역 업무를 아우르는 ‘호남권본부’ 49개 가운데 무려 45곳이 광주나 전남에 ‘호남권본부’를 설치했고 전북에서는 고작 4곳만이 운영되고 있다.

그나마 소수의 기관들조차 경영합리화라는 미명으로 광주·전남으로 흡수통합 논의가 진행돼 왔다.

특히 경제논리를 앞세워 통합논의를 진행하면 경제와 인구 등에서 전남광주보다 취약한 전북은 흡수대상에 포함될 수밖에 없다.

호남 속에서 빈약한 전북의 현실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장면이라고 할 수 있다.

'호남 몫'으로 이름 붙여진 것의 대부분이 사실은 전남·광주 몫이었음을 실증적으로 보여주는 사례인 셈이다.

문제는 전북에서 해마다 이 같은 논란이 반복되고 있다는 점이다.

지난 2014년 전북기상청, 2015년 익산지방국토관리청, 이번에는 LX 전북본부 등 전북의 불이익을 수반하는 사례가 반복되고 있다는 점. 도와 정치권은 최근까지 끊임없이 이 문제를 지적하며 통합논의 중단을 촉구해 왔다.

특히 전북 정치권은 LX공사뿐만 아니라 국토부와 기재부에도 이런 전북의 민심을 전달했다.

전북 몫 찾기의 핵심적 가치는 사실 국가 통합적 관점에서 균형성을 유지하고 자원배분에 있어 공정성과 형평성을 지켜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작금의 현실에서는 이런 원초적이고 기본적인 것조차 전혀 지켜지지 못하고 있다는 데 그 원인과 문제가 있는 것이다.

전북 몫 찾기는 전북의 몫을 달라는 것보다 그에 앞서 기본을 지키자는 일종의 운동인 것이다.

특히 이런 전북 몫 찾기는 비단 전북만의 몫을 달라는 게 아니다.

호남 안에서 전북 몫을 키워야 호남 몫이 커지는 것이고, 전북이 커지면 전남과 광주도 그리고 호남도 함께 커지는 것이다.

균형발전을 통해 전북의 위상을 되찾자는 의미이지 전남·광주와 배타적 관계가 되자는 것은 아닌 것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