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차례 우여곡절 겪었던 탄소소재 국가산업단지.

전주시가 미래먹거리 탄소산업 육성을 위해 추진해 왔던 이 탄소소재 국가산단이 재도전을 통해 드디어 정부의 예비타당성 대상 사업에 선정됐다는 소식이다.

한마디로 국가주도의 산단 조성을 위한 첫 관문을 통과한 셈이다.

이는 시와 LH 등이 지난해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지 못한 뒤 사업계획을 보완해 재신청한 결과로 국가주도 산단 조성의 첫 관문 통과라는 의미를 갖는다.

이에 따라 시는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예비타당성조사를 거쳐 탄소소재 국가산단 조성사업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시와 LH는 지난해 탄소산단 비용편익(B/C) 분석에서 0.97과 0.446의 결과를 얻었으나 안타깝게도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지 못했다.

이 때문에 B/C를 종합평가 결과 기준치인 1.0과 0.5 이상까지 끌어올릴 수 있도록 사업계획을 수정 보완해 예비타당성조사를 재신청했다.

또한 기획재정부와 사전협의를 거쳐 산단 조성 규모를 기존 84만2000㎡에서 63만8000㎡로 줄이고 산단 내 입주가능 업종을 늘리는 등 경제성을 높일 수 있는 산단조성계획 방식으로 조정했다.

이 같은 노력에 따라 예비타당성조사 사업대상에 포함됐으며 사업시행자인 LH는 오는 4월 중 KDI에 전주 탄소국가산단에 대한 예타 의뢰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정부는 이후 KDI를 통해 산단 조성에 따른 경제성(B/C)과 정책성, 수익성(PI) 등에 대해 조사한 뒤 오는 하반기까지 사업시행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시는 올해는 예타조사가 반드시 통과돼 사업이 본격 추진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전주 탄소국가산단 조성사업은 국토교통부가 지난 2014년 12월 지역특화산단으로 지정에 따라 오는 2018년부터 2022년까지 5년간 1,680억 원을 투입해 전주시 덕진구 동산동과 고랑동 일원에 63만8000㎡ 규모의 탄소산업 집적화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이미 92개 기업이 입주의향서를 제출한 상태다.

전주 탄소국가산단이 조성될 경우 연간 2,457억 원의 생산유발효과와 1,827명의 고용유발효과를 발생시켜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탄소소재 국가산단이 이번 예타 대상에 재선정된 만큼 전주시는 물론 사업 시행자인 LH와 전북도, 지역정치권 등은 긴밀한 협조 관계를 유지해 가며 원한대로 조속히 통과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야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