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청와대 전북담당관 지방 재량 보통교부세 전환 안희정 전주 문화특별시로 새만금 정부매립 책임 약속

▲ 더불어민주당 경선에 나선 예비후보들이 전북지역 정책발표 기자회견이 열린 22일 전북도의회 브리핑룸에서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 안희정(사진 왼쪽) 충남도지사와 이재명(사진 오른쪽) 성남시장이 각각 전북지역 정책에 대해 기자들에게 이야기 하고 있다./김현표기자

민주당 경선투표가 임박한 가운데 이재명, 안희정 후보가 22일 전북을 방문, 강도 높은 공약으로 역전을 위한 발판 마련에 몰두했다.

이들은 야권의 심장부인 전북에서 ‘용호상박’의 혈투를 벌이면서, 더민주 지지층에 대한 관심 유도와 정치적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하는데 주력했다.

이재명 후보는 이 날 오전 전북도의회에서 ‘전북지역 정책발표 기자회견’을 갖고 “2023년 세계잼버리대회를 반드시 새만금에 유치하고 청와대에 전북담당관을 지정해 지역 숙원을 해결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중앙정부의 권한을 지방으로 대폭 넘기고, 필요한 재원도 국고보조금이 아닌지방정부가 재량으로 결정할 수 있는 보통교부세로 전환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장의 공약대로라면, 2015년을 기준으로 전북은 3조원, 전북 내 14개 시군은 800억 원부터 3500억 원까지 재량 예산이 늘어나게 된다.

이 시장은 또 “기본소득을 지역상품권으로 지급해 지역 상권을 살리겠다”면서 “농어촌지역의 경우 농어민배당을 통해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인구 유입 요인으로 작용하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특히 “새만금 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며 “새만금 개발의 기본인 땅이 조속히 드러나도록 내부 용지의 매립까지 국가가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이와함께 전북과 국가발전을 위해 ▲ 청와대 지역협력실 신설 ▲ 탕평인사를 통한 지역 차별 해소 ▲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 전면 재검토 ▲ 국제기구 전북 설치 등 9대 공약을 제시했다.

이 시장은 민주당 경선에 대해 “이변이 재현될 것”이라며 “2002년 대선 때 5%로 출발했던 노무현 전 대통령이 경선 과정을 거치며 이변을 일으켰듯 국민은 인물과 미래를 보고 새로운 역사를 만드는 선택을 할 것으로 믿는다”고 자신감을 나타냈다.

안희정 후보는 문재인 후보를 정조준하고 전주 문화특별도시 지정 등 핵심공약 발표를 통해 전북 지지층 결집에 나섰다.

안 후보는 “전북 도민의 깊은 역사적 상실감에 공감한다”면서 새만금 사업 내실화와 전주 문화특별도시 지정, 탄소진흥 산업원 설립 등을 약속했다.

이어 안 후보는 “새만금 사업은 예산 투입 계획 측면에서 좀 더 국가 책임을 높여야 한다”며 “국가가 확실히 매립 하고 매립 토대 위에 민간 개발 투자가 이어질 수 있도록 중앙 정부의 책임을 높이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전주를 문화 특별시로 지정해 전주가 대한민국의 역사문화 도시로서 전 세계적 아시아 역사 문화 도시로 발전하도록 집중 육성하겠다”면서 “국가의 역사문화·민족문화 창달이라는 의무와 사명을 갖고 전주시의 문화관광산업 발전을 위해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