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부서별 참여사업 발굴 다울마당-위원회 등 참여확대 소통시스템구축 체험기회 제공

전주시는 청년들이 행정의 모든 분야에 직접 참여하는 비율을 20% 이상으로 의무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시는 이를 통해 최근 취업난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청년들을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특히 시의 이 같은 정책은 청년들과 노인,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에 초점을 둔 시정 방향에 대한 연장선상에서 추진된다.

23일 시에 따르면 지역 청년들을 시정에 참여시켜 다양한 경험을 쌓고 지역의 주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청년 참여 20% 할당제를 포함한 ‘청년참여 활성화 종합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시는 다울마당과 각종 위원회, 교육 프로그램, 인력양성 프로그램, 대표 축제 등 중점추진 사업에 전체 참여자의 20% 이상을 청년들이 참여토록 하는 등 청년들의 참여 기회를 확대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시는 향후 각 부서별로 청년들의 참여가 가능한 사업을 발굴하고 실행가능 여부 등을 종합 검토할 계획이다.

또한 시는 △금융복지상담소와 청년금융복지 관련 교육 연계사업 △문화예술공연 및 지역대표축제 시 청년예술가 할당제 등 전주시 정책과 청년정책의 연계성을 강화할 수 있는 세부추진계획을 마련하기로 했다.

또한 시는 공개가능한 시정정보를 청년들과의 공식 소통 창구인 전주시 청년희망단과 공유하는 등 청년소통시스템을 구축하고 청년실태조사 및 청년희망도시 기본계획 수립 등을 추진, 전주형 청년지원 정책모델을 만들 예정이다.

시는 청년 참여 할당제 시행을 통해 청년에게 문제해결을 위한 주체적인 역할을 부여하고 개인역량을 키워 지역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또 지역청년들과 파트너십을 강화해 정부가 주도하는 청년정책에 적극 대응해 나갈 방침이다.

이와 관련 김승수 전주시장은 지역균형발전과 지역 청년 실업문제 완화를 위해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이 지역인재를 35%이상 채용해 단계적으로는 50%이상 채용할 수 있는 법안을 마련하기 위해 앞장서고 있다.

또한 시는 청년일자리 창출 등 청년문제를 해결하는 컨트롤타워로 청년청(청년미래처)을 전북에 설립하는 것을 대선공약으로 마련해 각 정당 등에 건의했다.

/이신우기자 lsw@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