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는 집단시설 이용자에 대한 무료 잠복결핵검진과 사회복지시설 등 의료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이동검진사업을 확대하기로 하는 등 결핵 없는 전주 만들기를 추진한다.

23일 전주시보건소에 따르면 개정된 결핵예방법과 ‘2017년 결핵 안심 국가 실행 계획’에 발맞춰 다양한 결핵 퇴치 사업을 전개할 계획이다.

이는 우리나라가 OECD 가입국 중 결핵 발생률과 사망률이 가장 높은 만큼 시민들의 인식 개선과 효율적인 결핵관리 사업을 통해 건강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다.

보건소는 올해 2억8000만원의 잠복결핵검진 사업예산을 확보함에 따라 전파위험이 높은 의료기관과 어린이집 등 집단시설 종사자 2만4,210명에 대한 무료 잠복결핵검진 사업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보건소장을 단장으로 한 결핵 안심국가 실행 사업단을 구성한 상태다.

또한 병역판정검사 대상자(병무청)와 교정시설 제소자(법무부), 만40세 생애전환기 건강진단 대상자(국민건강보험공단), 고등학교 1학년 학생 및 직원(교육청) 등 총 1만6,810명에 대한 타 기관 주관 잠복결핵검진 사업도 전개된다.

보건소는 자체 검진 신청자에 대해서는 오는 4월부터 12월말까지 위탁검사기관으로 지정받은 검사기관에서 검진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와 함게 타 부서 주관으로 실시되는 잠복결핵검진 대상자도 해당기관 자체 계획에 따라 12월말까지 검진이 이뤄질 예정이다.

또한 전주시보건소와 전북대학교병원, 예수병원 등을 잠복결핵 치료기관으로 지정하고, 검진결과 잠복결핵 감염자에 대한 무료 전문의 상담을 통해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조치했다.

보건소는 의료취약계층이 검진사업에서 제외되지 않도록 사회복지시설 등에 대한 이동검진도 확대하기로 했다.

환자 발견을 위한 검진사업과 결핵환자 접촉자 검진, 의료비 지원, 역학조사 등 결핵퇴치를 위한 사업도 강화된다.

이와 함께 오는 24일 전주비전대학교에서 대한결핵협회 등 10여개 유관기관과 공동으로 ‘제7회 결핵예방의 날’캠페인을 개최하고 잠복결핵검진 등 결핵사업에 대한 시민인식 개선을 위한 집중홍보를 실시할 예정이다.

/이신우기자 lsw@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