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 증인 불출석 맥빠져

삼성의 새만금투자 계획 철회에 대한 진상을 조사하기 위해 전북도의회가 조사특별위원회가 열렸으나 핵심 증인이 출석하지 않아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됐다.

전북도의회는 24일 진홍 전북도 정무부지사를 비롯한 실무자들이 참고인으로 출석한 가운데 ‘삼성 새만금투자 무산 진상규명과 투자협약(M0U) 조사특별위원회’를 열었다.

하지만 당시 투자협약체결 과정을 세세하게 알고 있는 전북도의 실무 국장은 ‘공무’를 이유로 특위에 참석하지 않고, 애꿎은 정무부지사에게만 책임을 묻는 상황이 연출됐다.

이 특위는 2011년 삼성이 전북도, 국무총리실 등과 투자협약 양해각서를 체결했으나 아무런 투자계획을 밝히지 않다가 5년이 지난 지난해 투자철회 입장을 밝힘에 따라 그 과정을 조사하려는 것이다.

당시 협약은 삼성이 2021∼2040년 총 7조6천억원을 투자해 새만금 신재생에너지 부지에 풍력과 태양전지, 연료전지 등을 포함한 '그린에너지 종합산업단지'를 구축한다는 것이 뼈대였다.

그러나 투자 약속과 달리 삼성의 투자가 무산되자 도내 일각에서는 삼성의 새만금투자 MOU는 체결 당시부터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전북이전 무산에 따른 민심 달래기용 '정치쇼'라는 지적이 나왔다.

이에 따라 도의회는 지난달 조사특위를 구성해 삼성과 전북도, 정부가 도민을 기만했는지를 따지기 위해 당시 협약체결에 관여했던 참고인과 증인을 나오도록 한 것이다.

특위는 오는 4월 7일 임시회에 해당 실무 국장의 재출석을 요구하고, 김완주 전 도지사와 정헌율 전 전북도 행정부지사(현 익산시장) 등 핵심 증인들도 출석토록 한다는 방침이지만 강제력이 없어 실제 출석 여부는 미지수인 등 실효성에 회의적인 시각이 지배적이라는 지적이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