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농귀촌학교 제10기 입학식 작물재배기술-소양교육실시

▲ 28일 고창군 귀농귀촌학교 제10기 입학식이 농업기술센터에서 열렸다.

귀농귀촌 새내기 배움터인 고창군 귀농귀촌학교 제10기 입학식이 지난 28일 농업기술센터에서 박우정 군수와 최인규 군의장, (사)고창군 귀농귀촌협의회 김한성 회장 및 관계자를 비롯한 교육생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지난 2008년부터 운영되고 있는 고창군 귀농귀촌학교는 새내기 귀농귀촌인들이 농업과 농촌에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복분자, 수박, 멜론 등 고창군의 주요 소득작물에 대한 재배기술은 물론 농촌사회에 적응에 도움이 되는 소양교육 등 이론과 현장실습을 병행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 교육은 고창으로 귀농귀촌을 희망하는 도시민과 귀농귀촌 새내기 80명을 대상으로 오는 10월말까지 총 23차 100시간으로 이뤄진다.

교육기간 동안 멜론과 딸기, 곤충 등 새로운 소득 작목으로 각광받는 작목에 대한 소개와 더불어 사회단체장, 이장, 선배 귀농인 등 강사를 초빙해 지역사회 적응을 위한 기본 소양 교육도 진행된다.

박우정 군수는 “귀농귀촌인에 적응의 기회와 희망을 부여하고 필요한 각종 정보의 체계적 전달과 이해 증진을 위해 귀농귀촌학교를 운영하고 있다”며 “한국인의 본향, 고창은 쾌적한 자연 환경과 브랜드화 된 친환경 농산물이 있어 귀농귀촌하기 위한 최적의 조건을 갖춘 곳이며 제2의 인생을 시작하려는 여러분의 조기 정착을 위해 행정적 지원을 적극 해 나갈 것”이라고 말하고 “귀농귀촌학교를 통해 농촌생활에 이해의 폭을 넓히고 꿈꿔왔던 새로운 인생을 성공적으로 실현할 수 있기를 진심으로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고창군은 도시민 유치와 귀농귀촌인의 안정적 정착을 위한 지속적인 지원 정책을 펼쳐 지난해까지 1만1800여명의 귀농귀촌인이 정착했다.

/고창=김준완기자 jwkim@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