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대우조선 지원 집중 시, 존치 기원 행사 대선 맞물려 보류··· 물량배정 현대중공업과 논의 중"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존치를 위한 군산시의 다각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정부가 묵묵부답으로 일관, 적극적인 대책마련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이 코앞으로 다가오고 있지만 대통령 선거에 맞물리면서 계획된 행사마저 치르지 못하는 등 답답한 상황만 되풀이되고 있다.

여기에다 수천 명의 인파가 모여 군산조선소 존치를 외치고 서울 소재 정몽준 이사장 사택 앞에서 릴레이 시위도 벌였지만 돌아오는 것은 메아리뿐이다.

더욱이 문제는 정부가 대우조선해양을 살리는 데만 집중하고 군산조선소 살리기에는 외면하고 있다는 것이다.

28일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은 국무회의에서 대우조선해양에 2조9000억원을 추가 지원하는 것은 “조선 산업의 경쟁력을 유지 발전시키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대우조선해양에는 지난 2015년 4조2000억원을 투입한데 이어, 1년 5개월 만에 또 다시 수조원에 달하는 국민들의 세금을 쏟아 붓게 됐다.

이럼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군산조선소에 대한 정부의 지원책이나 대안마련은 나오지 않고 있어 ‘가동중단’이라는 최후의 보루도 염두에 둬야 하는 상황이다.

군산시는 당장 이달 말에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에서부터 시작해 군산조선소 존치 인간 띠잇기 행사를 실시하기로 했다.

또한 다음 달 초에는 롯데마트 앞에서 3,000여명이 참여하는 군산조선소 존치 기원 촛불문화제를 계획했다.

이와 함께 다음달 20일경에는 각계각층에서 종이배 3만여 개를 만들어 현대중공업 울산 본사에 전달하기로 했다.

그러나 존치를 위한 강한 의지를 보여주기로 한 이러한 계획은 다음 달 치러지는 조기 대선으로 인해 모두 보류상태다.

군산조선소 존치를 위해서는 선박 10척 정도의 물량만 발주하면 되는 상황에서 시민뿐만 아니라 지역 정치권, 군산시의 속은 시커멓게 타들어 가고 있다.

모 협력업체 관계자는 “정부가 대우조선에는 국민들의 세금을 마구 쏟아 붓는데도 불구하고 군산조선소 존치에는 아무런 대안책을 내놓지 않고 있어 답답할 노릇”이라며 “군산조선소를 살리겠다는 후보자를 대통령으로 선출하겠다는 운동을 벌이는 등 강수를 둬야할 것 같다”고 밝혔다.

군산시의회 정길수 의원은 “가동중단 시점은 점점 다가오고 있는데 정부는 아무런 대꾸도 하지 않고 있다”며 “정치권과 공조해 지속적으로 압박하고, 대선이라는 마지막 카드를 잘 활용해야 할 것 같다”고 강조했다.

군산시 관계자는 “조기 대선으로 인해 이달과 다음 달에 계획한 행사는 모두 보류한 상태”라며 “군산조선소에 대한 물량 배정에 대해 현대중공업 측과 조율하고 있는 상태며, 당장 밝힐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고 말했다.

/군산=김기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