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비전대-기전대-군장대 등 교육과정-학사제도 연계 협약

전북지역 8개 전문대학교가 연합체제를 구축을 통한 경쟁력 제고와 상생 발전을 위해 맞손을 잡았다.

19일 전주비전대에서 이뤄진 전문대 연합체제 구축 협약식에는 군산간호대, 군장대, 백제예술대, 서해대, 원광보건대, 전북과학대, 전주기전대, 전주비전대 등 도내 전문대학 8곳이 모두 참여해 뜻을 모았다.

이들 대학은 교육과정과 학사제도를 연계해 학생들이 상호 대학에서 수업을 받고, 각 대학 교수들이 공동으로 참여해 전공을 연계한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을 도모키로 했다.

또한 학생과 교직원이 각 대학 도서관 등 각종 시설과 기자재를 공동 이용하고 향후 입시설명회와 진로·진학박람회도 공동으로 개최키로 했다.

공동 컨소시엄을 구성해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주관하는 각종 재정지원사업에 대응하고 각종 연구과제도 공동으로 수행키로 했다.

이들 대학은 앞으로 기획처장급으로 구성된 실무협의회 등을 구성해 세부적인 사항을 논의하고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필요 시 학사, 산학협력, 입학, 취·창업, 시설, 평생교육, 도서관, 사회봉사, 학생상담, 장애학생 지원 등의 분야별 실무협의체도 구성키로 했다.

이들 대학은 이를 통해 전문대학 교육의 질 강화 및 2주기 대학구조개혁평가 준비, 대학 특성화(각 대학 강점분야) 및 지역 발전을 위한 정원 조정 협의, 협력관계 개선을 통한 전북 전문대학 컨소시엄 활성화 등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전주비전대 한영수 총장(전북전문대학총장협의회 회장)은 “학령인구 감소와 졸업생 취업난 등으로 인해 대학이 안팎으로 위기를 맞고 있는 상황에서 전국 최초로 전북권 전문대학들이 경쟁 보다는 협력을 통해 상생을 모색하고자 하는 의미의 협약”이라며 “각 대학이 가진 강점을 살리고, 서로 교육자원을 공유해 나감으로써 대학은 물론 지역 발전도 힘께 도모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정병창기자 woojuch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