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군사조선소 도크가 내달 12일 진수식을 끝으로 폐쇄절차에 들어가는 가운데, 정치권의 발 빠른 대응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다는 보도다.

그 동안 군산조선소 폐쇄는 기정사실화 됐던 일이었지만, 일부에서는 대선주자들에게 실낱같은 희망을 기대하며 군산과 전북경제의 대들보로 버텨주길 바랬기 때문이다.

군산조선소는 군산과 전북 경제에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지역균형발전 차원의 존치가 절박한 실정이다.

이에 전북도의회는 최근 임시회를 통해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중단 위기와 관련, 정부를 규탄하고 대선후보들의 신속한 대응을 촉구하고 나섰다.

전북 군산조선소를 외면하는 정부를 규탄하고, 각 정당 대선후보들에게 조선소 정상 운영에 대한 신속 대응을 촉구하는 결의안 등을 채택한 것. 도의회는 군산조선소 폐쇄가 눈앞에 다가왔지만 정부와 현대중공업은 강 건너 불구경하고 있다며 차별과 소외로 고통 받아온 도민은 정부에 허탈감과 분노를 감출 수 없다고 밝혔다.

대우조선에 몰아준 일감 배정 계획을 철회하고 대통령 후보와 정당은 군산조선소 사태 해결을 위해 즉각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입장을 전했다.

이와 함께 군산조선소 폐쇄 방침을 유지하고 있는 현대중공업의 자세 변화도 강력히 요구했다.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폐쇄 예정에 협력업체 절반 이상이 파산과 대규모 실직으로 이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정부와 현대중공업이 손을 놓고 있는 실정이다.

최인정(군산3) 의원은 “대우조선은 조선해운의 불황기에 경영 부실과 회계 조작 등으로 언제 무너질지 모르는 상황”이라면서 “그럼에도 정부와 산업은행은 지난 2015년 4조2천억 원뿐만 아니라 지난 3월에는 2조9천억 원을 추가로 지원, 채권 2조9천억 원을 출자 전환해 주는 부채 탕감 작업도 진행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어떤 연유로 천문학적인 추가 대출과 부채 탕감 작업이 이루어지는지는 모르겠지만 조선업의 위기 극복을 위해 대우조선과 군산조선소를 차별할 어떤 이유도 존재하지 않는 것이다.

특히나 지역 간 균형 발전을 위해서라도 각 정당 대선후보들은 군산조선소 문제에 신속하게 대응해 방안을 마련해야 할 상황이다.

절체절명의 위기 국면에서 강 건너 불구경하는 정부와 정치권에 대한 탄식이 일고 있다.

지금 이 시간에도 군산조선소 폐쇄 결정에 군산 내 협력업체의 상당수가 파산 지경에 이르렀고, 대규모 실직이 곳곳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군산조선소 폐쇄는 우리가 상상하는 것 이상일 것이라는 경제전문가들의 관측이 단순히 기우에 지나지 않길 바랄 뿐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