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현직 전북연구원 원장

문재인 후보가 헌정 사상 초유의 조기 대선에서 제19대 대통령에 당선돼 반년 가까이 짓눌러왔던 정치 혼란과 불확실성에서 벗어나게 됐다.

광장의 촛불민심에서 비롯된 ‘문재인정부’는 이제 국정농단 파문으로 무너진 국가의 근간을 다시 세우고 국민 개혁 열망을 실현시켜야하는 막중한 과제를 안고 출범하게 됐다.

문재인 대통령은 당선이 확실시되는 9일 밤 광화문광장을 찾아 “정의로운 나라, 통합의 나라, 원칙과 상식이 통하는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기 위해 함께 해 주신 위대한 국민들의 위대한 승리”라며 “저를 지지하지 않았던 분들도 섬기는 통합 대통령이 되겠다”고 밝혔다.

취임사에서도 “이번 선거는 승자도 패자도 없습니다.

우리는 새로운 대한민국을 함께 이끌 동반자”라고 말하고 “국민 모두의 대통령이 되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의 ‘통합 정치’ 일성은 그동안 분열과 갈등 속에서 고통 받아 온 국민에게는 큰 위안이다.

그러나 국민 통합은 구호로 되는 것은 아니다.

구체적인 실천이 뒤따라야 가능하다.

가장 먼저 생각할 수 있는 것은 사회 갈등을 조정하고 소외감을 느끼는 세력이 없도록 포용하는 것이다.

결국 ‘자기 사람’만을 주장하지 말고 고루 인재를 등용하고 상대적으로 박탈감이 큰 지역의 인사를 적재적소에 기용해야 한다.

지난 10년간 무장관시대를 보낸 전북으로서는 매우 절실한 기대다.

또 투표일 방송3사 출구조사와 함께 실시한 차기정부 최우선 과제를 묻는 질문에서 ‘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이 53.2%로 압도적으로 많았음을 상기해야 한다.

저성장으로 활력이 떨어진 우리 경제를 어떻게 반등시킬 것인가, 최근 수출과 투자 중심으로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고는 하지만 내수는 여전히 부진하다.

경기가 좋아진다고 해도 일자리가 절대적으로 적고 그 질도 좋지 않다.

양질의 일자리 확대로 소비가 늘어나고 기업 투자가 확대되어 다시 일자리가 늘어나는 선순환구조가 형성돼야 한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지역 균형발전이다.

지난 10년간 지방자치와 지방분권의 가치는 외면되고 수도권 중심 정책이 부활하고 있다.

그나마 참여정부 시절 만든 혁신도시가 어느 정도 안착되고 있지만 이제 이를 완성해야 한다.

전북엔 대표적으로 농촌진흥청 등 농생명 연구기관과 국민연금이 입주했다.

문 대통령은 전북을 독자권역으로 설정하고 ‘아시아 스마트 농생명클러스트’를 조성하며 연기금전문대학원과 농생명산업투자 연기금 등 제3의 금융도시로 키우겠다고 공약했다.

또 새만금 사업을 국가주도로 속도감 있게 추진하여 임기 안에 매립을 완성하며 신항만·국제공항 등 기본인프라 구축을 앞당기고 청와대에 새만금전담부서를 만들어 직접 챙기겠다고 약속했다.

전북은 이번 대선에서 전국 17개 시도에서 가장 높은 64.8%의 지지를 보내 화답했다.

전북은 올해 이제껏 호남의 변방으로 치부되어왔던 소외감을 떨치고 새로운 미래에 위해 ‘전북 몫 찾기’ 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송하진 지사도 “지역간 격차가 심화되면서 낙후 지역은 인사, 조직, 예산 등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지방마다 가져야 할 온당한 몫과 균형발전이라는 새로운 희망을 누릴 있는 정책이 펼쳐지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전북이 보내준 전국 최고 지지율의 의미를 새기며 이제 새 정부가 보답할 차례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