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몫찾기등 7대 공약 내걸어 靑직제개편 새만금비서관없어 도내 인사 추천-세부모델 발굴

문재인 대통령이 송하진 도지사에게 전북에 대한 애정과 현안해결을 약속 한 만큼, 대통령의 ‘전북 7대공약’ 실천을 위한 액션플랜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이는 문 대통령이 직접 발표한 공약들로, 호남의 역차별, 호남 속에서 소외 받는 전북의 제 몫을 찾기 위한 사업들이 대거 포함돼 있다.

하지만 예산문제로 일부 공약이 시작 단계에서부터 제동이 걸릴 경우, 자칫 전북 전체 공약들에 대한 이행 여부에 부정적 기류가 흐를 수 있는 만큼, 실행력 담보할 수 있는 보다 확실한 전북도의 대응력이 요구된다.

문 대통령은 대선 후보 당시 전북 지역 공약으로 전북에서도 아시아 스마트 농생명밸리육성, 탄소소재 등 미래성장산업화, 국가주도 새만금 사업 추진, 군산조선소 정상화 등 7대 공약을 내걸었다.

무엇 하나 중요하지 않은 게 없는 지역 현안이다.

문제는 인수위가 없고, 곧바로 국정 운영에 들어가다 보니 전북의 공약 이행에 대한 세부 로드맵은 전혀 제시되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새만금 사업만 봐도, 전북을 넘어 대한민국의 희망이 되도록 하겠다며 “대통령이 직접 챙기면 달라진다는 것을 보여주겠다.

청와대에 전담부서를 만들어 국책사업답게 추진하겠다”고 강조해왔다.

그러나 최근 직제개편을 살펴보면 2실, 8수석, 2보좌관, 41비서관 시스템을 새만금 관련 비서관이 없었다.

새만금 사업 관련 대선 공약은 ‘청와대 새만금 전담부서 설치, 공공주도 매립, 신항만·국제공항 건설, SOC 공사에 지역업체 참여 등이 핵심이었다.

문 대통령이 약속한 ‘새만금 속도전’을 위해서라도 청와대 내 새만금 전담 부서 설치가 우선 됐어야 했는데 그렇지 못한 것이다.

아무리 대통령이 집정 챙긴다 하더라도, 청와대 내, 전담부서 설치가 없다면 ‘지켜지지 못할 약속에 불과할 것’이라는 지적이다.

전주유세에서 “호남에서도 소외가 되는 이중의 상실감과 아픔, 전북의 친구가 돼서 풀어가겠다”며 “인사·예산차별을 바로잡겠다”고 말했던 공약들을 지켜내기 위해서도 도내 전문가들의 명단을 발굴해 중앙에 추천하는 후속조치도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정부가 국정기획자문위원회를 구성, 국정운영 5개년 계획도 수립하는 만큼, 전북 현안사업과 공약들이 새정부 주요 과제로 반영될 수 있도록 보다 세부적인 사업모델 발굴에도 전북도의 대응력이 절실하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4일 송하진 도지사와의 전화 통화에서 “전북도민의 지지에 고맙고, 소외된 전북을 챙기겠다”고 밝혔다.

전국 최고 득표율을 올려준 전북도민들에 대한 감사 인사다.

이에 전북발전을 위해 문 대통령이 얼마나 공약사업들을 챙겨나갈 지, 주목된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