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북도강살리기추진단 비점오염원 저감 주제 토론 주민교육-자발적 동참 강조

▲ 18일 (사)전북도강살리기추진단(이사장 김택천)은 도청 2층 세미나실에서 새만금 유역 비점오염원 저감을 위한 실행방안을 주제로 토론회를 가졌다.

새만금유역의 수질개선을 위해 설치형사업으로 더 이상 효과를 보기 어려움에 따라 시설투자에 앞서 사람에게 선 투자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18일 (사)전북도강살리기추진단(이사장 김택천)은 도청 2층 세미나실에서 새만금 유역 비점오염원 저감을 위한 실행방안을 주제로 토론회를 가졌다.

이날 토론회는 전북도와 전북연구원, 새만금유역지방환경청, 농어촌공사 연구원, 국립농업과학원, 대학교수, 환경단체, 부안 백산중학교 환경동아리 학생, 새만금 유역 주민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최윤규 전북연구원 박사는 “새만금 유역의 수질개선을 위해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주변환경을 가꾸고 보존할 수 있는 시스템적인 구조가 만들어 져야 한다”면서 “이를 위해 비점오염원 저감을 위한 주민참여 거버넌스 구성과 운영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비점오염원 저감을 위한 주민참여 거버넌스를 요약하면 초기 강우시 빗물과 함께 강과 하천으로 흘러 들어가는 오염물질(농약, 비료, 협잡물 등)을 줄이기 위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함께 해결해 나가는 것이다.

이어 최 박사는 “주민참여 거버넌스의 성공사례인 부안 용계지구와 김제 공덕지구의 활동을 눈 여겨 봐야 한다”며 “이들 마을이 성공할 수 있던 기반은 행정 거버넌스와 주민참여 거버넌스, 중간지원조직이라는 각각의 시스템이 조화롭게 맞물려 움직였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부안 용계리 회포마을 변도운 이장은 새만금 유역 수질개선을 위한 주민교육의 효과와 필요성에 대해 마을의 사례를 제시했다.

변 이장은 “마을교육 전후 비교시 교육 후 주민들의 반응을 보면 마을에 대한 관심과 주변환경에 대한 인식이 높아진 것을 확연히 알 수 있다”면서 “다만 일회성이 아닌 지속적인, 경직된 강의가 아닌 편안한 분위기에서의 교육이 효과 측면에서는 더 뛰어나다”고 강조했다.

부안 백산중학교 ‘물빛가람’ 환경동아리 학생들은 새만금 유역 비점오염원을 줄이는 방법에 대한 학생들의 아이디어를 공개해 토론회 참석자들과 공유하는 시간을 갖기도 했다.

토론회를 주최한 김택천 (사)전라북도강살리기추진단 이사장은 “새만금 유역은 만경강과 동진강의 토지농업계, 생활계 비점오염원 배출이 높은 지역이어서 주민참여를 통한 저감 사업이 절실하다”며 “새만금 유역의 비점오염원을 줄이기 위해서 지역 거버넌스의 토대가 확실하게 구축될 수 있는 재정적 지원이 뒷받침돼야 한다”고 밝혔다.

/한훈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