즉석죽-수프-컵라면 마트 싸고 즉석밥-컵밥 전통시장이 저렴 "소비자의 현명한 선택 필요해"

1인 가구와 맞벌이 가구가 증가함에 따라 인기를 끌고 있는 ‘가정 간편식’이 편의점에서 가장 비싸게 팔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일부 상품은 업태별 최고·최저 가격 차이가 43.8%나 나는 것으로 조사됐다.

22일 한국소비자원이 대형마트(30곳), 전통시장(21곳), 기업형슈퍼마켓(SSM·15곳), 백화점(11곳), 편의점(3곳)에서 판매되는 38개 즉석조리식품 및 라면류의 가격을 분석한 결과, 대체로 대형마트가 저렴했다.

전체 상품 중 탕, 즉석죽, 수프, 컵라면 등 30개 상품은 대형마트가 가장 저렴한 것이다.

이외에 즉석밥, 컵밥 등 6개 상품은 전통시장이 상대적으로 쌌다.

특히, 주요 간편식품(10개)의 유통업태별 가격 현황을 보면, 전체 구입비용은 대형마트가 1만6천383원으로 가장 저렴했다.

반면 편의점은 2만1천933원으로 가장 비쌌으며, 대형마트보다 25.3%나 더 비쌌다.

이어, SSM(1만9천143원), 백화점(1만8천424원), 전통시장(1만7천452원) 등의 순이었다.

 이어, 38개 간편식품 중 최고·최저 가격차이가 가장 큰 상품은 ‘오뚜기 옛날 사골곰탕 국물(350g)’로 편의점이 대형마트보다 무려 43.8%(766원)나 비쌌다.

이어 ‘오뚜기 3분 쇠고기카레(38.5%)’, ‘오뚜기 3분 쇠고기짜장(38.2%)’, ‘동원 양반 쇠고기죽 (37.1%)’, ‘오뚜기 전복죽(36.7%)’ 등의 순으로 가격 차가 컸다.

아울러, 최근 4주간 가격 추이를 살펴본 결과, 지난달 셋째 주에 비해 컵밥류(3.9%), 즉석짜장류(1.3%), 즉석카레류(1.2%), 탕류(1.0%)는 가격이 상승한 반면, 즉석밥류(-0.6%), 라면류(-0.3%), 컵라면류(-0.3%) 등은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같은 제품이라도 유통업태에 따라 가격 차이가 크다”며 “이에 가격비교를 통한 소비자들의 현명한 선택이 필요하다. ‘참가격’ 사이트(www.price.go.kr)에서 판매가격, 할인정보 등을 확인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성아기자 tjdd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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