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인선 파격-호평 일색 靑 핵심 광주전남 대부분 범전북 아닌 토종 인사를

문재인 대통령의 당정청 초기 인선에 대해 파격적, 대타평 등 호평이 쏟아지고 있다.

그러나 전북에선 전북 실정을 잘 파악하는 ‘토종 출신 인사’의 적극 기용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출신지만 전북이 아니라 최근까지 도내에서 도민들과 호흡을 맞춰 온 인사를 대거 발탁해야 한다는 것.특히 문재인 대통령의 5.9 대선 지지율이 전국 시도 중 최고득표율을 기록한 배경에는 전북 유권자들의 힘인 컸던 큼, 도내 유권자들과 함께 선거 기간 내내 전력을 펼친 전북 기반 인사가 중용되는 게 바람직하다는 것이다.

24일 여권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은 이번 주중으로 정부부처 차관(급) 및 청와대 (수석)비서관 인선을 마무리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낙연 국무총리의 인사청문회가 25일까지 진행되기 때문에 청문회 직후부터 인사가 본격화 될 전망이다.

문재인 정부의 장차관급은 현행 정부 조직법에 따르면 17부, 5처, 16청, 2원, 5실, 6개 위원회 등으로 대략 80여명 선이다.

문재인 정부 출범 후 대통령의 초기 인선은 대탕평과 기수 및 관례 파괴 등 혁신적이라는 평을 받고 있다.

특히 탕평인사의 경우에는 호남과 영남이 요직에 대거 포진하고 있다.

문 대통령이 핵심 인선에서 호남 출신을 대거 기용, 숫적으로는 호남이 전면에 나서는 모양새다.

그러나 전북 입장에선 초기 인사에 대해 높은 점수를 주기 어렵다.

비서실장, 국무총리 등 청와대와 부처의 핵심을 광주전남 출신이 차지하면서 전북은 2선에 배치됐다.

그나마 전북 출신의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내정자나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어린 시절 전북을 떠난 인사들이어서 범전북권으로 분류된다.

전북 지역의 현황을 세밀히 알기에는 아무래도 토종 인사들에 비해 부족할 수밖에 없다.

 이런 배경으로 향후 인사에선 범전북보다 토종 전북 인사를 발탁해야 한다는 지역 여론이 높다.

특히 중요한 인사는 정부부처 인선이다.

정부부처 장차관에 토종 전북이 대거 포진해야 전북 출신의 인사 및 사업 추진 그리고 예산 확보 등에서 크게 도움을 받을 수 있어서다.

도내에선 전북 현안과 직접 연관되는 산업통상자원부나 농림축산식품부, 국토교통부 등의 장차관 기용에 기대를 걸고 있다.

만일 장차관 인사에서도 무늬만 전북인 인사들이 기용된다면 상당수 도민은 물론 선거에서 직접 띈 토종 인사들의 허탈감은 커질 수밖에 없다.

문 대통령의 행정부처 인사에서 최대한 토종 전북 인사를 발탁해야 한다는 주문이 많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