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바다의 날' 참석 유력 군산조선소-새만금등 현안 중점추진 거듭피력땐 탄력

문재인 대통령 전북 첫 방문이 ‘제22회 바다의 날’ 행사로 유력시되면서 전북 현안 해결의 전환점을 만드는 계기가 될 수 있을 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특히 대통령의 공식적인 발언은 국정방향을 제시하는 데 중요하게 작용되는 만큼, 이번 전북 방문에서 지역현안을 최대한 언급할 수 있도록 역량을 모아야 할 것이란 여론이다.

바다의 날 기념행사는 오는 31일 새만금 신시광장에서 열릴 예정이다.

이날 행사는 대통령 참석을 가정하고 보안수준과 기념행사, 행사일정 등 부분을 조정 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전북도와 해수부 등은 청와대에 대통령 참석여부를 비롯한 전반적인 사항을 논의 중이다.

행사는 30년째 지역현안으로 해결되지 않고 있는 새만금에서 열리는 만큼, 전북도 입장에서는 새만금에 대한 현안을 직간접적으로 언급하겠다는 각오다.

새만금은 오는 8월 세계잼버리대회를 치를 수 있을지 여부가 결정되는 곳이기도 하다.

새만금은 전북경제의 버팀목인 군산조산소와 인접해 있는데다, 행사는 위치적으로 지역 현안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따라서 문 대통령이 행사에서 인사말을 통해 군산조선소 문제나 잼버리, 새만금사업, 전북 몫 찾기 일환 등을 후보 때와 마찬가지로 피력해줄 것을 희망하는 목소리가 높다.

실제 문재인 대통령은 후보 시절 군산조선소에 대해  “집권시 10조원 규모의 일자리 추경을 편성하기로 했으며, 조선산업 위기대응지역에 금융, 세제고용, 사업재편, 지역경제 활성화, 소상공인 지원 등 전 부처 차원의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새만금 사업에 대해서도 가장 큰 문제를 속도로 봤으며, 새만금에 필요한 것은 추진력과 예산이라며 청와대 내 전담부서를 만들어 대통령이 직접 챙기겠다고 했다.

민간에 맡기면서 늦어지는 매립에 대해서도 공공주도 추진하겠다는 의지도 내비쳤다.

잼버리대회 역시 송하진 도지사와 당선 이후 전화통화에서 “당연히 챙기겠다. 정부의 외교채널이 정상 가동되기 전까지 전북도에서 준비할 수 있는 것들을 미리 해 달라”고 말했다.

도는 이 같은 일련의 사안들이 이번 문 대통령 방문에서 재자 언급될 수 있도록 해수부와 청와대에 건의했다.

이는 문 대통령과 전북도민들과의 약속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은 민주당 경선과정과 대선과정에서 전북공약(8+2)에 이 같은 부분들을 공론화 했다.

이에 대한 화답으로 전북 도민들도 문 대통령에게 전국 최다 득표율을 안겨줬다.

지역정치권 한 관계자는 “전북은 전국에서 가장 높은 지지를 보냈지만, 최근 정부 인사과정에서 전북이 배제되는 것 아니냐는 불신이 나오고 있다”면서 “대통령 방문이 아직 결정된 것은 아니지만, 신뢰감을 이제 막 쌓아가는 과정인 만큼, 지역현안이 언급될 수 있도록 다양한 루트를 통한 공식발언이 절실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의 전북방문이 성사되면 광주 8.15행사와 김해 봉하 마을에서 열린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8주기 추도식에 이어 이번이 3번째 지방방문이 될 것으로 보여 나름 큰 의미를 남길 전망이다.

/한훈 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