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동력 반영여부 성과 달려 26일 김성주단장등 만나 설명

전북도의 성장동력인 ‘탄소’와 ‘농생명’ 등이 대통령 인수위 성격인 ‘국정기획자문위원회’에서 논의되고, 국정운영 5개년 계획 수립 등에 담길지 관심이 모아진다.

이는 지역 현안해결의 바로미터가 될 수 있어 적극적인 대응이 촉구되고 있다.

24일 전북도에 따르면 오는 26일과 다음 주에 잇따라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전문위원단장인 김성주 전 의원과 만남을 준비하고 있다.

도 지휘부는 김 단장과의 만남을 갖고 문 대통령이 더불어 민주당 경선과정과 대선과정에서 전북도민과 약속한 전북공약을 설명하겠다는 방침이다.

김 단장뿐 아니라 위원회 실무자를 배석시켜 전북공약을 충분히 설명할 수 있는 자리를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이 같은 만남을 통해 전북공약들이 위원회에서 비중 있게 논의될 수 있는 기회로 만들겠다는 속내이다.

이는 위원회가 정부의 5년 동안의 국정운영방향을 결정하는 위치에 놓이면서다.

위원회는 50일 동안(20일 연장 가능) 국정방향과 국정목표를 설정한다.

대통령 공약을 토대로 국정운영 5개년 계획을 수립한다.

이 과정에서 지역의 성장동력산업이나 주력산업, 전북공약사업 등이 얼마나 언급하냐에 따라 향후 지역현안해결과정이 결정될 수 있다.

이에 도는 위원회 소속으로 유일한 지역자원으로 볼 수 있는 김 단장과의 만남을 잇단 예고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도는 국정운영 5개년 계획 수립과정에서 탄소와 농생명 등이 언급될 수 있도록 촉구한다는 방침이다.

탄소는 전북뿐 아니라 우리나라 전략산업을 꼽힐 수 있다.

국내 전략산업 육성을 위해서는 탄소산업진흥원 설립과 중앙정부 탄소산업 전담부서 설치 등 해결과제들이 잔존한다.

탄소산업진흥원 설립을 위해서는 중앙정부와 국회의 협력이, 전담부서 설치를 위해서는 정부의 조직개편이 필요하다.

결국 국정운영 계획 등에 반영여부에 따라 현안해결 속도가 달라질 수 있다.

효성 등 탄소관련 인프라를 갖춘 전북은 직접적인 당사자로 볼 수밖에 없다.

이처럼 도내의 전략산업 등이 위원회에서 얼마나 논의되고, 얼마나 반영하느냐에 따라 추진속도가 결정될 상황이다.

도는 위원회 소속 위원들과 만남을 늘리면서 지역현안이 반영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촉구한다는 전략이다.

도 관계자는 “국정기획자문위원회에서 도출하는 내용들에 따라 지역현안사업들이 전환을 맞이 할 수 있다”면서 “위원회 소속 위원들과 접촉을 늘려 전북공약 등을 지속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자리를 만들고 있다”고 밝혔다.

/한훈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