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30개지자체-LH-HUG 주택도시기금지원사업 발굴 합동 워크숍 오늘 개최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 가운데 하나인 도시재생 뉴딜정책에 대한 정부의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25일 새로운 정부의 도시재생 뉴딜정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관계기관 담당자들이 참석하는 도시재생 합동 워크숍을 개최한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워크숍은 전국 약 30개 지자체 및 지역별 도시재생지원센터 관계자, 한국토지주택공사(LH) 및 주택도시보증공사(HUG) 임직원 등 100여명이 참석해 새로운 도시재생 사업발굴과 한국형 도시재생 모델을 찾기 위해 마련됐다.

도시재생 현장 지자체를 대상으로 복합개발사업, 민간참여 사업 등 다양한 유형의 주택도시기금지원 사업 발굴을 위한 것으로 새로운 정부 도시재생 뉴딜정책 추진의 밑거름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행사는 국토부, 지자체 및 지역별 도시재생지원센터 관계자, LH·HUG, 유관 공공기관 간에 체계적인 사업발굴 협력채널을 구축하는데 의의가 있으며 중앙정부·지자체·공공기관 등이 함께 참여하는 첫 번째 공식행사다.

도시경제 자문위원회·지원센터 역할 안내, 주택도시기금 출·융자, 보증 등 금융지원 사항 설명과 함께 지자체, 지역별 도시재생지원센터 등을 대상으로 주택도시기금 지원가능 대상사업 발굴, LH·HUG의 사업·금융 컨설팅 등을 실시하는 분임토의를 거쳐 결과를 공유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워크숍을 통해 향후 LH와 HUG 사업·금융지원센터의 지역본부 및 지사 조직을 활용한 중앙·지자체 간 실무업무 추진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체계적인 기금지원 도시재생 사업을 발굴과 컨설팅 지원을 위한 시스템이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

국토부 관계자는 “기존 도심은 다양한 역사, 문화 자산이 집적된 곳으로 공공차원에서 마중물을 제공하면 시민들이 모여 창조성을 발휘할 수 있는 4차 산업혁명의 중심지로 재탄생할 수 있는 장소다”며 “이런 맥락에서 새로운 정부는 신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한 대안으로 ‘도시재생’에 주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도시재생 정책이 실현가능하게 추진되고 실제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중앙정부의 지원을 바탕으로 지자체, 주민, 민간이 주도하는 방식으로 사업이 추진되고 중앙과 지방간의 긴밀한 협업체계가 마련될 필요가 있다”며 “이번 워크숍 행사를 통해 도시재생의 다양한 사업 아이디어가 도출되고 지방과 중앙 간의 교류협력 채널이 더욱 공공하게 구축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최홍욱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