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지지 고공행진 내년 지선 영향력 관심 양당 통합 국정 힘보태야 지도부 불가 선긋기 나서 통합시 공천경쟁 문제로 지선전 극적계기 필요해

문재인 정부 출범이 보름을 넘기면서 중앙 및 지역 정치권이 들썩이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의 초기 행보에 대한 여론 지지도가 고공 행진을 계속하면서 이런 분위기가 내년 지방선거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가 주요 관심사이기 때문이다.

특히 지방선거에 대한 관심이 높은 곳은 전북이다.

민주당을 포함한 집권여당 지지율이 높아지면 내년 지방선거에서도 집권 민주당이 유리한 고지에 설 수밖에 없다.

반면 전북 국회 권력을 갖고 있는 국민의당은 힘겨운 싸움을 해야 한다.

이런저런 이유로 양당 내부에선 지방선거 이전에 통합을 해야 한다는 통합 측과 통합은 절대 안 된다는 불가 측이 대립하고 있다.

양당 지도부는 현재 공식적으로는 통합에 부정적이지만 정치 상황이 어떻게 변할 지는 아직 예측불허다.
/편집자주



5.9 대선을 통해 문재인 정부가 출범한 지 겨우 보름 남짓이다.

그러나 정치권은 물론 사회 전반에 엄청난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문 대통령이 파격적 인사를 단행하고 있는데다 적폐청산을 강하게 추진하면서 국민적 지지가 높아지고 있어서다.

집권여당인 민주당과 청와대는 현재의 분위기를 집권 내내 이어가 ‘성공한 대통령’으로 만든다는 각오다.

문재인 대통령의 고공행진은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정치 지형의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출범한 지 불과 보름 만에 당대당 통합 또는 연대론이 흘러나오고 있다.

대상은 호남을 축으로 하는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이다.

양 당의 뿌리가 DJ-노무현  정부라는 점에서 문 대통령의 안정적 국정 운영을 위해선 다시 힘을 모아야 한다는 것. 통합론의 골자다.

이에 대해 일단 양당 지도부는 부정적 입장을 나타냈다.

집권정당 민주당의 추미애 대표는 “문재인 정부의 성공적 국정 운영에 전력을 기울여야 한다”며 “다른 당과의 통합엔 관심도 계획도 없다”고 잘라 말했다.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 또한 통합설이 나도는 것에 대해 길게 보면 그래선 안 된다며 부정적 입장이다.

그러나 국민의당 안팎에선 통합 주장도 나오고 있다.

당의 지지 축 하나인 동교동계는 다른 정당과의 연대는 안 되지만 민주당과의 협치, 연대에 대해서는 찬성 기류가 적지 않다.

원로급인 동교동계는 민주당 원로 그룹에게 이런 분위기를 논의 중으로 전해진다.

양 당이 뿌리가 같다는 점은 문재인 대통령도 강조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대통령 당선 직후 국민의당을 찾아, 뿌리를 강조하면서 국정 운영에 대한 협조를 강하게 주문했었다.

문 대통령의 이런 인식과 국민의당 동교동계 등 일각의 분위기가 맞물리면서 “지방선거 이전에 양당이 통합을 논의해야 한다”는 언급이 외부로 퍼져나간 것.통합론 측은 통합 시기에 대해 지방선거 이전에 해야 한다는 주장이 많다.

빠르면 올 연말에라도 통합 아니면 연대 수준까지는 가야 한다고 말한다.

하지만 지방선거 이전 통합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게 일반적 시각이다.

우선 민주당의 분위기가 부정 기류다.

정치 환경을 보면 통합의 주체가 되는 민주당은 이미 내년 지방선거 주도권을 잡았다고 분석하고 있다.

현재의 흐름이 이어지면 지방선거에서의 승리도 가능한데 굳이 통합할 이유가 없다는 것.민주당의 호남 분위기도 통합에 장벽이 될 것으로 파악된다.

중앙에서 통합 논의가 이뤄진다 해도 호남은 또 다르다.

호남은 국회 의석 대부분이 국민의당 소속이다.

지역구 28석 중 23석이 국민의당이다.

전북도 10개 지역구 중 7곳이 국민의당 소속이다.

호남의 중심정당이다.

문제는 양당 통합 논의 과정에서 차기 지방선거 및 국회의원 총선 공천 경쟁이 걸려 있다는 데 있다.

당초 계획 대로라면 양 당은 멀게는 국회의원 총선, 가깝게는 지방선거를 놓고 치열하게 경쟁해야 하는 상태다.

그러나 양 당이 통합 또는 연대에 합의하게 되면 공천은 한 명에게만 주어지게 된다.

결국 지역위원장을 누가 차지하느냐가 핵심 관건이다.

정권 창출의 주역인 민주당 입장에선 국민의당과의 통합이 달가울 리 없다.

중앙에서 통합 분위기가 형성돼도 호남 지역 차원에서 반발이 나올 수밖에 없다.

국민의당 입장에선 다소 불안하다.

자칫 현역 국회의원의 위치임에도 불구, 지역위원장을 민주당 측에 뺏길 수도 있어서다.

그렇다고 양 당이 공동 지역위원장을 하는 것도 모양새가 좋지 않다.

이 때문에 양 당이 통합하기 위해선 극적 계기가 필요하다는 시각이 많다.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위해선 진보-중도와 보수 구도로 나눠야 하고 진보-중도에 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 등도 포함시켜야 한다는 것. 국회 개혁입법 등 주요 국정과제 추진을 위해 민주당과 국민의당이 먼저 통합해 의석수를 늘려야 한다는 의미다.

한편 25일 현재 국회 의석은 민주당 120, 자유한국당 107, 국민의당 40, 바른정당 20, 정의당 6, 새누리당 1, 무소속 5 등으로 299석이다.

민주당과 국민의당이 합친다면 과반을 넘겨 160석에 이르게 된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