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국무총리가 우여곡절 끝에 문재인 정부의 첫 총리직을 수행하게 됐다.

위장전입 등의 여러 의혹이 제기됐고 자유한국당의 거센 반발에 직면했지만 국민의당의 결정적 협조로 총리에 올랐다.

문재인 대통령의 탕평인사, 호남총리 약속이 지켜졌다.

전북은 이낙연 총리에 대해 기대감과 함께 일부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

전북이 어떻게 방향을 잡아나가느냐에 따라 5.9 대선의 전북 최대 이슈, ‘전북몫찾기’ 실현 여부가 달려 있다.

일단 문재인 정부 초기의 인사 결과를 보면 분위기는 순조롭다.

내각뿐 아니라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또 청와대 내부에도 전북 출신이 상당수 포진했다.

이 중에서도 관심을 모으는 내각, 정부부처 인사를 보자.1일 현재 이낙연 첫 내각에 전북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그리고 차관에 심보균 행정자치부, 조현 외교부2 차관 등 일단 3명의 이름을 올렸다.

박근혜 정권에서 3년여 장관 부재 상태였던 전북 입장에선 정권 교체의 위력을 실감나게 하는 대목이다.

문재인 대통령의 장차관 인사가 당분간 계속될 것이어서 전북은 앞으로 몇 명의 장차관 후보가 더 나올 지에 관심이 크다.

이전 정권에서 무(無)장관 여파가 워낙 컸던 때문인지, 도민 상당수는 적어도 2명 정도의 장차관 인사가 나와야 한다고 강조한다.

전북 발전을 위해선 문재인 정부에서 최대한 많은 수의 장차관이 임명돼야 전북 출신의 중간 관료, 즉 허리층을 강화할 수 있다.

전북은 정권교체가 된 지금이 전북 공무원들을 요직에 배치시킬 수 있는 찬스다.

지역 출신 공무원을 장기적 관점에서 내다보고 키워가야 한다.

적어도 10년 이후까지 내다보는 인맥 관리를 지금부터 시작해야 한다.

문재인 대통령의 내각 인사는 현재까지는 탕평, 적재적소, 파격이라는 단어가 상징하듯 긍정적 평가가 많다.

하지만 전북 입장에서 보면 적잖은 우려도 있다.

지역 발전에 가장 핵심인 ‘예산’ 관련 인사 때문이다.

정부와 청와대의 예산 관련 인맥을 대부분 광주전남이 꿰차고 있다.

전북은 적어도 예산 인맥에선 여전히 불모지다.

실제로 전남도지사 출신의 이낙연 내각에서 기재부 등 주요 부처에 광주전남 출신이 핵심을 차지하고 있다.

이 총리가 전남 영광 출신이어서 이미 “정부 차원에서 광주전남을 알아서 챙길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이 와중에 기재부의 1차관도 전남 해남 출신으로 배치됐다.

이낙연 총리-기재부 1차관 그리고 문재인 대통령의 핵심인 청와대 비서실장에 임종석(전남 장흥 출신), 청와대 정책실장에 장하성(광주) 등 광주전남이 사실상 문재인 정부의 예산을 좌지우지하게 됐다.

이런 부분은 2018년도 국가예산의 경우, 총액을 기준으로 크게 △호남권 △영남권 △충청권 △수도권 △강원권 등 권역별로 나누게 되면 전북은 광주전남과 함께 호남권으로 묶이게 된다.

이렇게 되면 전북은 광주전남에 비해 예산 ‘열세’에 처할 우려가 커진다.

전북이 특단의 대책을 세워야 하는데 이 해법이 바로 적극적인 ‘전북몫찾기’다.

송하진 지사는 이런 우려가 있다는 지적에 “그래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대선 훨씬 전부터 호남권이 아닌 전북권역을 강조했던 것”이라고 말했다.

송 지사는 “대통령께서 엊그제 새만금에 대한 강력한 지원을 지시했던 것을 보면, 대통령의 전북몫찾기 약속은 차질없이 진행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북몫찾기는 도 뿐만 아니라 정치권도 지대한 관심을 가져야 한다.

특히 정치권은 국회에서 예산안을 결정한다는 점에서 전북 몫이 제대로 확보되지 않으면 예산 관련 부처를 강하게 ‘질책’해야 한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