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국토부 검토위 승인 남아 생활도로 개설등 9개 전략제시

노후주거지 밀집지역인 전주시 교동 승암마을의 마스터플랜 수립이 완료됨에 따라 조만간 사업에 착수할 예정이다.

12일 전주시에 따르면 지난해 9월부터 10개월간 실시해온 ‘승암 새뜰마을 조성사업’에 대한 마스터플랜 수립이 완료됨에 따라 국토부의 최종 승인 절차를 거쳐 오는 7월부터 본격적인 사업에 착수할 계획이다.

승암새뜰마을 조성사업에 대한 마스터플랜 수립은 13일 국토교통부 검토위원회의 승인 절차만을 남겨두고 있다.

마을주민들은 승암새뜰마을 조성사업의 비전을 ‘쾌적하고 편안한 희망의 생태터, 승암마을’로 정하고 생활환경 개선, 취약환경 개선, 주거환경 개선, 마을공동체 활성화 등 4대 목표, 9개 추진전략을 제시했다.

생활환경 개선을 위해 생활도로 개설과 버스 승강장 설치 등 가로체계를 정비하고 마을광장과 쉼터, 공동텃밭 등 여가공간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취약환경 개선을 위해서는 주민들은 LPG저장소와 상하수도 정비 등 공급처리시설을 개선하고 산림부 배수로 조성 및 사면보강, 화재예방시설 설치, 미끄럼방지 시설 설치 등 재해방지시설 보강에 나서기로 했다.

또 보안등 정비와 CCTV 설치 등 범죄예방시설도 확충된다.

주거환경 개선의 경우 노후주택 정비와 슬레이트 지붕 철거 등 노후불량주택을 정비하고 폐·공가는 철거 또는 정비하기로 했다.

마을 공동체 활성화를 위해서는 공동 이용시설과 공동 생활홈 등 공동체 거점을 조성하고 마을공동체 프로그램 운영으로 공동체 역량을 키워나갈 방침이다.

/이신우기자 lsw@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