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군은 전통장류의 본가이면서 우리나라 장류산업의 중심지다.

이미 장류산업의 브랜드는 국내는 물론 세계적으로도 인정받을 만큼 독보적이다.

그 중심에는 대한민국 제1호 장류산업 특구가 자리잡고 있다.

순창고추장민속마을을 중심으로 전통장류업체는 물론 장류사업소, 장류연구소, (주)순창장류 등 산학연이 연계해 국내 장류산업을 세계의 핵심 소스산업으로 육성시키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 중심에서 다양한 연구 활동으로 현대인의 입맛을 사로잡는 제품개발과 세계시장 진출까지 꽤하고 있는 농업회사 순창장류(주)의 모습을 들여다 본다.

전통의 맛을 현대에 담아내는 기술농업회사법인 순창장류(주)는 ‘전통과 과학의 조화’, ‘순창의 안전한 농산물을 순창의 기술로 세계인의 식탁에’를 기치로 국내 최초 HACCP 인증을 획득한 메주공장이다.

발효의 본고장인 순창군 순창읍 고추장민속마을 내에 자리 잡고 있으며 매출액 27억원을 넘어서 이제 강소 기업으로써 입지를 탄탄히 하고 있다.

전국최초 한식메주 자동화 라인 구축 하고 2012년 식약청 HACCP 인증획득, LOHAS 인증획득, 2015년 전라북도도지사인증을 획득해 기술력도 인정 받았다.

메주를 생산하는 HACCP 메주공장(제1공장)과 된장, 간장, 청국장환을 생산하고 있는 장류공장(제2공장)을 갖추고 있다.

 전통과 산업의 현대화, 세계화의 기업 비전  순창장류의 기업 비전은 크게 세가지로 집약된다.

첫째는 전통산업의 현대화 이고 둘째는 지역산업의 전국화, 셋째는 지역관련 주체들의 참여와 수혜다.

전통산업의 현대화를 위해서는 가장 위생적이고 품질과 맛이 우수한 제품을 만들기 위한 다양한 시도를 진행하고 있다.

최신 기술을 집약한 메주 제조 공정시설을 갖추는 것은 물론 따로 기업부설 연구소운영을 통해 안정적이고 안전한 품질을 유지하고 전 제품 100% 국내산 순창콩을 사용해 믿을수 있는 제품을 만드는 것도 현대화에 한몫하고 있다.

또한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해 전통장류산업의 영세성 및 생산량 한계 극복을 통해 전국 산업으로의 비약적 발전도 이뤄내고 있다.

특히 원료생산자에게 부가가치를 재분배하며 수요자에게는 안정적 구매처 확보와 제품품질 향상을 도모해 원료생산자 가공업체 및 소비자가 참여하는 새로운 지역산업의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맑은 콩 바른 맛, 자연이 빚은 순창메주 제품들1. 순창메주순창장류에서 생산하고 있는 순창메주는 국내산 콩을 사용해 정성-비중선별-롤선별-색채선별 4단계의 선별과정을 거친다.

또한 현대적 시설과 자동화된 제조공정을 통해 제조하고 자체 발효기술과 풍세식 세척공정을 통한 메주표면 유지로 깨끗하다.

특히 전통메주에서 분리한 발효균을 사용해 우리 고유의 메주 맛을 그대로 느낄 수 있고 사각형의 전통메주 발효 기술을 접목한 제품이다.

특히 단백질을 우리몸에 쉽게 소화 흡수될 수 있는 아미노산이나 펩타이드로 바꿔주는 효소능력인 단백질 분해효소 활성도가 수분 30%일 때 100unit 이상으로 높다.

2. 순창메주 한식된장순창장류에서 생산하는 한식된장은 100%순창콩과 천일염을 사용해 만든 순창메주를 사용해 깊고 구수한 맛을 느낄 수 있다.

2kg, 과 14kg, 벌크포장 규격으로 만들고 있으며 현대적 감각으로 포장해 인기가 높다.

3. 순창메주 한식간장자연이 만든 국간장 순창메주 한식간장은 최고의 인기상품이다.

조선 전통간장의 맛을 그대로 복원했다는 평가를 받을 만큼 최고의 국물 요리 간장으로 인정받고 있다.

100%국내산 콩과 천일염을 사용해서 깊은 맛이 특징이다.

미역국, 쇠고기 등 각종 국 요리에 간을 맞출 때 더욱 좋은 재료다.

4. 순창메주 우리쌀 고추장순창에서 나는 고추,  쌀로 만든 한식 고추장은 고추분 12%와 쌀 10%, 천일염 고추장용 메주 등을 사용했다.

짜지 않고 메콤 하면서고 감칠 맛이 나는 게 특징이다.

500g, 1kg, 2kg, 15kg, 벌크 규격으로 생산되고 있다.

5. 순창콩 무염청국장순창에서 나는 100%콩을 사용해 만든 무염 청국장은 (재)순창발효미생물산업진흥원에서 분리 연구한 기능성과 안전성을 갖춘 우수 발효균을 사용한다.

특징적인 것은 소금을 포함하지 않으며 발효 시 냄새는 없고 맛은 청국장 고유의 맛을 유지한다는 것이다.

기술 집약 상품으로 대두 100%로 만든다.

100g, 500g, 1kg 벌크 규격으로 만들고 있다.

/순창=조민호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