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국회일정 보이콧 국민-바른 협치 투표참여

문재인 대통령이 강경화 외교장관을 임명하면서 야권이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과 집권여당 더불어민주당 그리고 자유한국당-국민의당-바른정당 등 여야간 대립으로 인해 정국 경색이 심화되고 있다.

여야간 강한 대립은 전북 출신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인준에도 부정적 영향을 줄 가능성이 높아졌다.

문 대통령이 국회에 요청한 추경안 통과도 불투명해졌다.

하지만 야권내 입장이 다소 다른 것으로 파악돼 추경안, 헌재소장 인준이 절차대로 진행될 수도 있다.

국회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이 문 대통령에 대해 초강경 입장인 반면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협치에 대한 비판을 하면서도 국회 일정에는 참여해야 한다는 분위기이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은 18일 강경화 외교장관 임명을 강행했다.

이전의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에 이어 두 번째로 국회 인사청문안 없이 임명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한미정상회담, G20 정상회담 등이 예정돼 있어 외교장관 임명을 더 이상 미룰 수 없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문 대통령의 설명에도 불구, 야권의 반발 기류는 매우 강하다.

반발 기류 강도는 자유한국당-바른정당-국민의당 순으로 파악된다.

국민의당 이용호 정책위의장(남원임실순창)은 문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했다.

이 정책위의장은 “문 대통령은 5대 비리 인사배제 원칙을 지키지 못한 것에 대해서 그리고 흠결투성의 후보자를 지명한 것에 대해서 국민에게 먼저 사과부터 해야 한다”면서 “야당과 불통으로 국정을 표류시키고 결국 비극으로 끝난 전 정부의 전철을 밟지 않기를 충고한다”고 말했다.

논란이 예고되는 김이수 헌재소장 후보자 인준에 대해 이 정책위의장은 “김이수 후보자에 대한 것은 투표 자체를 거부하거나 그러지 않는다.

장관후보자의 경우는 청문회의 보고서 채택이 되든, 안 되든 간에 임명을 할 수 있지만 헌재소장은 반드시 국회의 동의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투표를 통해서 의원들과 국민의당의 입장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혀, 오는 22일 예정된 본회의 투표 참여 입장을 밝혔다.

자유한국당은 추경예산안과 정부조직법 등 6월 국회 일정을 보이콧하기로 했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의 독선이 데드라인을 넘었다. 야당의 강력한 문제제기에도 강 후보자를 임명한 것은 더 이상 협치는 않겠다는 포기 선언”이라고 비판했다.

바른정당은 19일 예정된 국회 일정을 보이콧하기로 했다.

국회 인사청문을 앞두고 있는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 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서도 바른정당은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