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농생명 SW사업단 합동진행 아두이노 기반 IoT 실습교육등

▲ 융합신기술 및 창업캠프에 참가한 학생들.

전북도와 농생명 SW융합클러스터 사업단은 21일부터 24일까지 남원 켄싱턴 리조트에서 ‘2017년 융합신기술 및 창업캠프 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창업캠프는 전북대 공학교육혁신거점센터와 연계해 공동으로 진행되며, 전북대 융복합기술 창업을 수강한 학생들과 전북대 공학교육혁신거점센터 참여대학의 발명‧창업동아리 학생 등 약 70여명이 참여했다.

특히 올해는 ‘아두이노 기반 IoT 실습 교육과 IoT 기반 스마트 홈 구축 교육’ 과정을 진행하고 있다.

‘아두이노 기반 IoT 실습 교육’에서는 아두이노 개발 환경 이해와 학습을 통해 IoT 장치 개발 활용 능력을 배양하고, 최종적으로 아두이노를 활용한 팀별 프로젝트를 통해 학생들이 제안한 창업 아이템을 고도화하는 과정으로 진행된다.

‘IoT 기반 스마트 홈 구축 교육’에서는 표준 IoT 플랫폼을 이해하고, IoT 네트워크를 구성, 표준 IoT기반 플랫폼에 IoT 기기들을 연결하는 스마트 홈 시스템 구축 실습하는 과정이 진행된다.

이외에도 전문가를 초청해 각 팀별 창업아이디어 멘토링을 통해 학생들의 창업 아이디어를 수정․보완하고 창업 아이디어 경진대회를 통한 우수 아이디어를 발굴․지원하는 시간도 갖는다.

전병순 전북도 미래산업과장은 “미래 청년 기업가를 육성하기 위한 창업캠프가 매년 학생들의 참여도 및 창업 아이디어 수준이 높아지고 있다”며, 도내대학과 핵심 IT 연구기관들이 연계한 효과적인 지원프로그램을 통해 향후 미래 청년 창업 활성화에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전북 농생명 SW융합 클러스터 사업’은 전자부품연구원과 농업기술실용화재단, 전북테크노파크, 전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이 2015년 5월 미래창조과학부 공모사업에 선정돼, 오는 2019년까지 총 255억이 투입되는 사업이다.

‘SW융합 맞춤형 창의인재 양성사업’은 전자부품연구원에서 주관하며, 올해 3년 차를 맞았다.

지난해까지 총 730여명이 교육에 참여해 올해에도 예비취업자, 창업자, 재직자, 일반인, 학생 등 SW분야에 관심 있는 모든 계층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SW융합 맞춤형 창의인재 양성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SW융합클러스터 전북센터 홈페이지(www.jbcluster.kr)를 통해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