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교동계 중심 뿌리 같은 정당 박지원-박주선 타정당 통합반대 文정부 국정운영 의석수 합쳐야 견제 속 협조관계 정가 시각

▲ 박지원의원과 우원식의원의 대화모습.

“뿌리가 같은데, 이제 그만 합쳐버리면 어때? 야당을 하기엔 문재인 대통령이 너무 잘하잖아.”

지난 20일 오후 4시께 전주시 완산구 풍남동 경기전 돌담길 아래에서 장기를 두던 60대 어르신의 조언이다.

그는 지방선거를 1년 앞두고 “국민의당과 더불어민주당이 어떻게 될 것 같냐”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전북은 지난 5월 대선에서 전국 최다 득표율로 문재인 후보를 찍었던 그때 분위기를 여전히 이어가고 있었다.

 지역민들은 “이대로만 국정을 운영한다면 충분히 성공한 대통령으로 남을 것”이라며 “그렇기 때문에 전북에서는 국민의당과 하루빨리 통합해야 한다”고 호통했다.

한낮 기온이 30도를 넘나들기 시작한 이날 전주남부시장. 이곳은 전주를 대표하는 전통시장 중의 한 곳이다.

이곳에서도 시민과 상인 상당수는 문 대통령의 전북 챙기기에 나서는 모습 등에서 앞으로 기대감을 드러내고 있었다.

반면 “새 정부가 전북에 잘 할 수 있도록 견제하기 위해서라도, 또다시 통합을 안될 말이다”며 강하게 부정하는 이들도 많다.

이들은 “일당독주체제를 유지해오던 전북이 이제서야 겨우 다당제로 바뀌며 경쟁이라는 것을 하고 있는데 또다시 깃발만 꽂으면 당선되던 시절로 돌아가서야 되겠냐”면서 “민주당이나 국민의당 지도부가 모두 반대하고 있는 만큼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실제로 내년 6·13 지방선거 입지자 대다수들은 양당의 통합에 부정적 입장을 드러내고 있었다.

더불어 민주당 공천을 통해 단체장 출마를 준비중인 기초단체장 출마 인사는 “더불어민주당과의 통합이 이뤄질 경우 지분을 나누는 공천이 있을 수 밖에 없다”면서 “이는 구태정치를 답습하는 것이어서 바람직하지 않은 모습”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지난 2014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민주당과 국민의당 안철수 전대표의 새정치연합이 전격적으로 통합하면서 양당의 지분 나누기 공천이 진행된 바 있다.

당시 국민의당 지방선거 입지자들은 양당의 통합 보다는 반대 입장이 주를 이뤘다.

이 같은 정황으로 볼 때, 결국 양당 간 통합론은 내년 6월 지방선거 결과에 영향을 크게 받을 것으로 보인다.

더민주 내부에서도 지방선거에서 승리한 뒤 자연스럽게 국민의당과 통합하는 형식을 택해야 한다는 기류가 강하다.

더민주 내관계자는 “지방선거 전에는 합당이 부적절하다는 게 대체적인 분위기”라고 전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