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지역으로 이전된 공공기관들을 대상으로 “지역 인재 30% 채용 할당제로 균형 발전을 이루라”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도내 공공기관에서도 신규 채용시 지역인재를 대거 채용할 것으로 예상돼 취업난 해소에 크게 도움이 될 전망이다.

문 대통령은 또 올 하반기부터 공무원, 공공부문 블라인드 채용을 지시했다.

우리 사회의 고질적 병폐인 학벌위주에서 벗어나 오로지 실력으로 공정하게 경쟁해야 한다는 것으로 문 대통령의 총선 공약이기도 하다.

적용대상은 공공기관뿐만 아니라 대기업에도 권유됐다.

문 대통령은 22일 오전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혁신도시 사업으로 이전한 공공기관이 신규채용할 때는 지역 인재를 적어도 30% 이상은 채용하도록, 지역인재 채용 할당제를 운영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혁신도시 사업이 지역인재까지 발탁해 지역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만들어내는 진정한 혁신도시, 국가 균형발전사업이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이와 관련, 문 대통령은 “혁신도시 사업을 할 때 채용 할당제가 방침이었지만 20%를 넘어선 공공기관도 있고 10%가 안 되는 기관도 있을 정도로 지역 편차가 심하다”면서 30%선 정도는 채용하도록 기준을 세우거나 독려해 달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채용시 특별한 조건을 요구하는 경우 외에는 이력서에 학벌, 학력, 출신지, 신체조건 등 차별적 요인을 일절 기재하지 않도록 하라고 지시했다.

명문대 출신이나 일반대 출신이나, 서울에 있는 대학이나 지방 대학 출신이 똑 같은 조건과 출발선에서 오로지 실력으로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문 대통령은 당장 이번 하반기부터 시행했으면 한다고 시기도 언급했다.

한편 지난 5.9 대선 당시 민주당 대선 후보였던 문 대통령은, 이 같은 내용의 공공부문 블라인드 채용 의무제를 공약한 바 있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