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도급계약 유권해석따라

전주 기자촌재개발조합이 브랜드 가치가 높은 시공사를 추가 선정하기로 해 관심이 집중된다.

22일 전주시와 기자촌구역재개발조합 등에 따르면 조합은 최근 논란이 될 수 있는 도급계약을 더욱 명확히 하고 추가 시공사 선정을 위한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이는 최근 전주시와 ‘기자촌을 사랑한 모임’이 국토교통부를 상대로 제기한 ‘기자촌 재개발조합측과 시공사 영무토건 사이에 맺은 도급계약 내용’에 대한 민원 3가지 유권해석에 따른 것이다.

이에 따라 그 동안 도급계약을 둘러싼 일부 오해나 음해 등이 상당부분 해소된 것으로 보인다.

최근 조합측은 전주시에 제출한 공문에서 구역을 3개 단지로 나눈 것은 사업추진의 편의를 위한 조치로 전체를 대상으로 관리처분계획을 수립한다고 명시했다.

또한 3단지 공사가 완료된 뒤 조합 수익이 공사비를 충족하지 못했을 경우 부족한 공사비는 1·2단지의 토지로 양도한다는 쟁점에 대해서는 건축물의 미분양분을 시공사에 양도한다는 것(대물변제)으로 하고, 1·2단지의 토지에도 신축계획 등 관리처분 계획이 전제돼 조합원의 수익이 이미 정해져 있어 문제가 없다고 설명했다.

해당 조합 관계자는 "조합은 현재 시공사로 선정된 주)영무토건 외에 현대건설(주), 쌍용건설(주) 등을 추가 시공자로 선정하기 위해 이사회와 주민총회 등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며 "추가 시공사가 선정되면 브랜드가치가 상승하고 사업추진이 본격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이번 조치로 인해 일부 조합원의 오해가 상당부분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투명하고 안정적인 재개발사업을 위해 앞으로 개인의 이익을 목적으로 재개발사업의 이권에 개입하거나 사실과 다른 왜곡된 내용으로 혼란을 야기할 경우 조합원들을 대표해 강력한 법적인 대응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이신우기자 lsw@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