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30% 이상 채용할당 주문 김승수시장 지선 공약사항 정치권-대학-기관 간담회서 법제화 촉구 공동대응나서

▲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혁신도시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30% 이상 채용을 주문해 김승수 발 지역인재 의무채용 할당제가 현실화될 전망이다.

특히 ‘지역인재 30% 할당제’는 문 대통령의 대선후보 시절 공약이었으며 김 시장은 그 동안 전국혁신도시협의회 회장을 맡아오며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이 지역인재 35% 이상을 채용할 수 있도록 하는 법안 마련을 위해 힘써왔다.

문대통령은 또 올해 하반기부터 공무원과 공공부문 채용시 블라인드 채용제도를 실시할 것을 당부해 공공부문 채용절차에 일대 혁명이 불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채용하는 분야가 일정 이상의 학력이나 스펙, 신체조건을 요구하는 특별한 경우 외에는 이력서에 학벌·학력·출신지·신체조건 등 차별적 요인을 일절 기재하지 않도록 해서 명문대 출신이나 일반대 출신이나, 서울에 있는 대학 출신이나 지방대 출신이나 똑같은 조건과 출발선에서 오로지 실력으로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22일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를 열고 “혁신도시 사업으로 지역으로 이전된 공공기관들이 신규 채용을 할 때 지역인재를 적어도 30% 이상 채용하도록 지역인재 채용할당제를 운영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의 지역인재 채용할당제 도입에 대한 이 같은 주문에 따라 김승수 전주시장이 국가 균형발전과 청년일자리 문제 해결을 위해 역점적으로 추진해온 혁신도시 공공기관 지역인재 35% 의무채용 법제화가 속도를 낼 수 있게 됐다.

이날 회의에서 문 대통령은 지역마다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채용의 편차가 심한 점을 지적하고 “혁신도시 사업에 따라 지역으로 이전된 공공기관들이 신규 채용할 때는 지역인재를 적어도 30% 이상은 채용하도록 지역인재채용할당제 운영했으면 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또한 이 자리에서 “원래 혁신도시 사업이 시작될 때부터 하나의 방침이었는데 그 부분이 들쭉날쭉 한다.

관심을 갖고 노력하는 공공기관은 20%대 넘어선 곳도 있고 관심이 덜한 공공기관의 경우는 아직도 10%도 안 될 정도로 지역마다 편차가 심하다.

그 부분은 적어도 30%선 정도는 채용하도록 확실히 기준을 세우든지 독려하든지 해 주시기 바란다”며 “그래야 혁신도시 사업이 지역의 인재까지도 발탁하는, 그래서 지역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만들어내는 진정한 혁신도시, 진정한 국가 균형발전사업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김 시장은 사상 최악의 경제상황 속에서 청년들이 최고의 취업난을 겪고 있는 가운데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조성된 혁신도시의 본 취지와는 달리 공공기관들이 지역 청년들의 채용을 외면한 데 대한 제도적인 보완책으로 지역인재 35% 의무채용 법제화를 추진해왔다.

지난 지방선거 당시 지역인재 35% 의무채용 법제화를 공약으로 내걸었던 김 시장은 지난해 5월 지역구 국회의원 보좌진 간담회에서 법제화를 건의한 것을 시작으로 여야 3당 전북도당 방문, 전북지역 종합대학 총학생회장 및 부총장 간담회, 전국혁신도시협의회 실무자회의, 전북혁신도시 공공기관 인사부서장 간담회를 통해 법제화 필요성 및 공동대응에 나섰다.

또한 김 시장은 지난해 11월 전국혁신도시협의회 소속 시장·군수들과 지역구 국회의원, 지역 대학생들과 함께 지역인재 의무채용 법제화를 촉구하는 공동결의문도 발표했다.

김 시장은 지난 2월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주자 자격으로 전북혁신도시를 방문한 문 대통령 등 주요 정당과 대선후보들에게 혁신도시 지역인재 의무채용 법제화를 대선공약으로 건의하기도 했다.

/이신우기자 lsw@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