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춘석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이 호남지역구 국민의당 의원들에게 쓴 소리를 날렸다.

호남권이 직면한 가뭄과 AI(조류인플루엔자), 실업문제 등 지역현안을 돌파하기 위해 최소한 추가경정예산안과 인사청문회를 협조하라고 촉구했다.

지난 23일 전북도의회 기자실을 찾은 이 의원은 “이번 추경예산에는 가뭄과 AI, 지방재정교부금 등이 지역현안문제 해결을 위한 예산들이 포함돼 있다”면서 “전북출신 야당이 막고 있는 것은 지나치다”고 국민의당 의원들을 우회적으로 비난했다.

이 의원은 “앞서 이명박 정부는 출범과 함께 추경예산을 편성했고, 4일 만에 추경과 관련한 논의를 시작하는 등 새 정부 초기에 야당의 협조가 있었다”면서 “새 정부가 출범하면 안정적인 국정운영을 위해 최소한 판을 깔아줘야 하는 것 아니냐”고 호소했다.

이어 “정부의 이번 추경안에는 지역과 직결된 가뭄과 AI, 지방재정교부금 등이 포함돼 있다”면서 “적어도 국민의당은 추경통과에 도와줘야 하는데 아직도 국회 상정조차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내각 인사와 추경안 통과는 별개의 논의과정이 필요하다”면서 “이를 연계시켜 모두 반대하는 것은 반대를 위한 반대로 생각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군산조선소와 새만금 등 지역현안에 대해서도 입장을 밝혔다.

이 의원은 군산조선소 문제가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대로 정상화되지 않으면 ‘나부터 싸우겠다’고 문제해결에 자신감을 내비쳤다.

이는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에 포함됐고, 최근 시도지사 간담회자리에서 대통령의 발언과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 이낙연 국무총리 등 행보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이 의원은 “군산조선소 문제해결이 문재인 정부의 전북에 대한 첫 시험대가 될 것”이라며 “가시적인 성의와 성과가 없으면 나부터 싸우겠다”고 밝혔다.

다만, 새만금문제와 관련한 조심스러운 입장을 밝혔다.

청와대 내 새만금 전담부서 설치와 100대 국정과제 포함 등과 관련, 이 의원은 아직까지 결정된 사항이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다만, 청와대 정책실 내 균형발전관에서 업무를 전담할 것이라고 언급하며, 균형발전비서관 내 새만금전담인력이 배치될지 확답을 피했다.

이 의원은 “국정위에서 새만금 문제를 국정과제 100개에 담을지 현재까지 결정된 부분이 없다”면서 “새만금 전담인력 역시 균형발전비서관에서 업무를 전담하면 문 대통령의 공약이 어느 정도 지켜진 것 아니냐”고 덧붙였다.

/한훈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