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는 공무원과 외부 설계업체를 대상으로 국토공간계획지원체계(KOPSS)시스템 사용자교육을 지난 22일 시청 정보화교육장에서 실시했다.

시에 따르면 지난해 3차원 공간정보 분석시스템인 KOPSS을 구축하고 모의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경관분석과 입지분석 등 도시계획업무 전반에 이를 활용하고 있다.

또한 KOPSS 분석결과의 정확도 향상을 위해 축적된 DB를 최신의 공간정보로 갱신했으며 이용대상을 공무원뿐만 아니라 민간부분에서도 이용할 수 있도록 접속 환경을 제공해 시스템 이용률을 제고하고 있다.

KOPSS(콥스)란 국토공간계획 지원체계(KOrea Planning Support System)의 약어로 시가 축적한 공간정보와 국토지리, 환경지리정보 등 유관기관의 공간정보를 통합해 빅데이터를 구성하고 공간정보를 분석해 공간계획과 정책수립을 지원하는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이다.

KOPSS교육 이후 사업부서뿐만 아니라 유관기관과 협치해 KOPSS를 활용한 도시재생 사업지구 선정, 지역계획지원모델을 활용한 개발정책 결과를 도출하는 등 도시개발 계획을 수립하는데 참고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전주시 김종엽 생태도시계획과장은 “행정뿐만 아니라 민간분야에서도 공간정보 분석결과를 활용해 시민생활에 필요한 공간정보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이신우기자 lsw@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