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발전, 5853억원 투입 200MW 조성 8월 착공 앞둬 목재펠릿 미세먼지 발생 시의원 "허가-건설 취소"

환경문제가 국민들의 최대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미세먼지 주범으로 알려진 발전소가 군산에 건립될 예정이어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원주시를 비롯해 김천, 춘천, 구미 등 타 지역의 경우 건립이 무산된 상태에서 군산시는 오는 8월에 첫 착공을 할 것으로 보인다.

군산2국가산업단지에 들어서는 바이오발전소는 중부발전이 추진하는 것으로, 사업비 5853억원을 투입해 200㎿로 조성된다.

해당 바이오발전소는 목재펠릿을 연료로 사용할 예정이지만, 이로 인해 미세먼지 발생 등 환경오염이 우려돼 전국적으로 반대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 27일 군산시의회 더불어민주당 및 무소속 의원들은 시청 브리핑 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바이오발전소 허가를 취소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성명서를 통해 “정부에서는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이미 석탄화력발전소 신설은 불허한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고, 8곳의 석탄발전소를 가동 중단시켰다”고 밝혔다.

이럼에도 불구하고 “지금 군산에서는 신재생에너지라는 이름으로 바이오발전소 신설 허가가 났고, 전력생산량은 200㎿에 이른다”고 질타했다.

하지만 “연료를 소각해 발전하는 화력발전소는 그 연료가 목재펠릿이라고 하더라도 미세먼지 발생 등 환경오염이 발생한다”며 “대규모 개발계획과 기업유치를 준비하고 있는 희망의 땅 새만금에 발전소가 건립된다면 향후 첨단기업 유치와 친환경적인 개발에도 좋지 않은 결과를 초래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해당 발전소가 건설되는 비응도는 관광어항으로 개발한 관광지며, 해수욕장이 있는 곳”이라며 “관광지에 발암물질을 포함한 미세먼지를 내뿜는 발전단지가 공존할 수 없기 때문에 산업자원부는 허가를 취소하고 발전소 건설을 취소하라”고 촉구했다.

이 자리에서 조경수(무소속) 의원은 “바이오발전소 허가 취소 건의문을 지난 22일 시의장에게 전달했으나 무슨 이유에서인지 직권으로 취소했다”며 “시의회 24명 의원 가운데 22명이 서명 날인했음에도 불구하고 거부권을 행사했는지 납득할만한 해명을 해달라”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박정희 의장은 “조경수 의원의 건의문에 대한 동료의원들의 서명날인은 총 14명만 서명을 받아 제출했고, 이러한 내용으로 인해 자칫 소송까지도 갈 수도 있다는 생각에 조금만 더 시간을 갖고 고심해 보자는 차원에서 채택을 연기한 것 뿐”이라고 밝혔다.

이어 “의장과 운영위원장도 바이오발전소 건립에는 찬성을 하지 않는다”며 “앞으로 운영위원회가 주축이 돼 발전소 문제 해결에 앞장서 시민과 소통하는 의회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사)군산발전포럼(상임의장 최연성)도 지난 16일 대 시민토론회를 통해 바이오발전소 건립 반대를 천명했다.

최연성 상임의장은 “새만금에 들어서는 바이오발전소는 200㎿ 전기를 생산하기 위해 1년에 목재 80만톤(10톤 트럭 8만대), 하루 200대 정도의 양을 태울 예정”이라며 “계획 중인 발전소가 다 건립되면 전국 최대 바이오발전소 메카지역이 될 것”이라고 꼬집었다.

/군산=김기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