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8대 종산 장안산
전국서 가장오래된 향교
논개-와룡-방화동 휴양림
승마장 체험등 다채로워

산지가 75%인 장수는 심심계곡으로 맑은 물과 깨끗한 공기의 관광휴양지로 각광을 받고 있다.

전국 8대 종산 중의 하나인 장안산이 우뚝 솟아있고 금강의 발원지이자 금강과 섬진강의 분수령으로 언제나 아낌없이 생명을 나눠주는 청적지역의 대명사로 유명하다.

또한 임진왜란을 거치면서도 원형대로 보존된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장수향교와 왜장을 껴안고 순절한 한국여인의 표상인 ‘주논개님’이 탄생하신 곳이며, 독립운동가 33인의 한분이신 백용성조사출생성지가 있는 충절의 고장이며, 남덕유산, 방화동 가족휴가촌, 와룡자연휴양림, 장수물빛공원 등이 사계절 아름다운 최고의 휴양처로 손꼽힌다.

특히 장수군은 1,500년 잠들었던 유적들이 장수가야 철의 메카, 중심지로 조명 받고 있다.
 

【명소】

▣ 장안산군립공원

문의처산림녹지과 공원녹지팀 063-350-2312

해발1,237m의 군립공원 장안산은 백두대간의 기운을 충청도와 전라도에 전하는 호남의 종산이다.

여름에는 계곡과 숲의 경관이 뛰어나 최고의 피서지로, 가을에는 억새와 단풍이 유명한 곳으로 1986년 장수군 군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장안산 동쪽 능선에는 광활한 억새밭이 펼쳐 있어 가을이면 산 능선 전체가 억새로 뒤덮인다.
 

▣ 방화동가족휴가촌

관리사무소 063-353-0855, 350-2562

숲속에서 바라본 푸른 별

*방화동가족휴가촌/자연휴양림 위치 : 장수군 번암면 방화동로 778 / 063-353-0855

* 홈페이지 주소 : http://www.jangsuhuyang.kr

가족들과 함께 최고의 쉼을 선물 받을 수 있는 곳, 천상의 힐링 방화동가족휴가촌에서 푸른별을 보며 자연그대로의 사랑을 담아 갈 수 있다.
 

▣ 논개생가지

관리사무소 063-352-2550 (관련사진첨부)

여름이면 싱그러운 바람이 부는 장수군 장계면 대곡리에 위치한 논개생가지. 논개가 진주 기생으로 잘못 알려져 왔지만, 사실은 기생으로 위장해서 순절한 열녀(烈女) 의암(義巖)주논개(朱論介)이시다.

총 2만여평의 부지에 의랑루(義娘樓), 단아정(丹娥亭), 연못, 논개동상(銅像), 논개부모묘, 기념비, 시비, 논개생장지사적불망비, 최경회현감선덕추모비, 그리고 초가집생가가 자리 잡고 있다.

논개생가지 주변여행지로는 생가지와 인접한 논개생가체험마을(주촌민속마을)과 2016년에 준공된 한옥숙박단지, 힐링산책로, 도깨비전시관이 있는 대곡제관광지가 있다.

▣ 와룡자연휴양림

해발 650~1,200m의 금강 발원지로서 청강수로 불리는 맑은 계곡수를 따라 산림욕을 할 수 있는 사계절 최적의 휴양처이다.

다섯개의 계곡상봉(시루봉)인 오계치를 연계, 홍어 모양을 띤 계곡 분지로 오계치를 비롯한 주위 여러 산들과 연계된 등산로가 잘 발달되어 있다.

맑은 계곡수와 야생화 및 야생동물 서식지로 사계절 산림욕장과 숲속의 집, 연수의 집, 야외강의실, 야영장 등 편의시설과 2코스의 등산로, 사계절 인조물(눈)썰매장, 물놀이장, 산책로, 체력단련장 등이 있다.
 

▣ 장수승마체험장

승마체험장 063-350-2579 / 축산과 063-350-5477

건전하고 재미있는 스포츠인 승마의 대중화를 위해 전국 최고의 시설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승마를 체험할 수 있다.

아름다운 산악을 일망할 수 있는 봉황대 산록에 위치하는 장수승마체험장에서는 초보자도 교관선생님의 지도하에 승마를 즐길 수 있다.

규모가 31,361㎡ 의 부지에 실외마장 (888㎡), 희귀말전시장, 외승코스, 트로이목마, 관리사, 마방(20칸)이 갖추어져 있고  승용마 14두, 관상마 8두의 말을 사육하고 있다.

※ 승마체험 동시수용 가능인원 : 5명 (단체는 미리 연락바람)  
 

【관광 코스】 구 분주제별 코스1일 코스• 장수도착 → ①논개생가, 도깨비전시관, 주촌민속마을 → 식사 → ②렛츠런팜장수목장(구.장수경주마육성목장, 말 먹이주기, 자유산책) → ③장수승마체험장 → 식사 → 숙박 2일 코스식사 → ④장수마실길(백두대간 코스) 걷기(덕산 ~방화동 / 2.5km) → 식사 → ⑤죽림정사 → 집으로 1일 코스• 장수도착 → ①장수승마체험장(안전교육, 승마체험) → 식사 → ②장수향교 → ③논개사당, 장수한우랑사과랑축제(공연관람 및 체험행사, 의암공원 산책, 장수한우 맛보기) → 식사 → 숙박 2일 코스 • 식사 → ④ 렛츠런팜장수목장(구.장수경주마육성목장, 말먹이주기, 승마체험)→ 식사 → ⑤논개생가,주촌민속마을 → 집으로

【관광 코스】 축 제 명개최 시기행 사 장 소한우랑사과랑 축제9월 22일 ~24일(3일)의암공원 일원의암주논개 문화축제매년 음력 9월 3일의암공원 일원

【맛집】 상호명주소홈페이지 주소전화장수와 행복한농부장수읍 장천로 159 351-9991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