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일자리 창출 보고회 개최 청년공직체험-공공근로 확대등

▲ 28일 김생기 정읍시장은 문재인 대통령 정책공약의 대응 방안과 일자리 사업 논의를 위해 '신규 일자리 창출 보고회'를 가졌다.

정읍시가 문재인 정부의 일자리 추경 계획 등에 맞춰 정읍에 맞는 일자리를 발굴하기 위해 마 신규 일자리 창출 보고회’를 가졌다.

27일 김생기 시장이 주재한 보고회에는 간부 공무원과 40여명의 부서장들이 참석해 56개 부서에서 2천385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77개 사업을 보고했다.

대표적인 사업은 청년공직체험 일자리와 지역산업 맞춤형 일자리 창출 지원, 공공근로 확대, 시민 환경 지킴이 운영 등이다.

이날 참석자들은 대통령 정책공약 대응 방안과 정부의 일자리 창출 방향을 공유하고 부서별로 발굴한 일자리 사업에 대해 깊이 있게 논의했다.

특히 문 대통령이 지난 12일 추경 예산안 시정연설에서 밝힌 ‘중소기업 청년고용지원제도’와 ‘청년구직촉진수당’ 신설과 관련, 사업 계획 수립 등 발 빠르게 대응해야 한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중소기업 청년 고용지원제도는 중소기업이 청년 두 명을 채용하면 추가로 한 명을 더 채용할 수 있게끔 추가 고용 한 명의 임금을 국가가 3년간 지원한다는 것이다.

청년구직촉진수당은 구직활동을 하는 3개월간 월 30만원씩 우선 지원, 직업 훈련비나 교재 구입비 등 구직에 필요한 비용을 지원하고 있다.

김시장은 “일자리 창출의 가장 큰 문제는 예산확보”라며 “필요한 사업비를 정확히 산출, 중앙정부 추경 편성과 연계한 예산 확보에 차질이 없도록 하라”고 말했다.

/정읍=최환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