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물량 배정 유도 지적 정부, 조기발주 등 방안 강구 관련부서 인사 움직임 보여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가 가동 중단이라는 ‘골든 타임’은 놓쳤지만, 재 가동을 위한 불씨는 살려놓아야 한다는 여론이다.

조선업 구조조정만을 앞세웠던 지난 정부와 달리, 새 정부는 조선업 정상화에 희망적인 메시지를 전달해 오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번에는 금융위의 적극적인 개입이 요구되고 있다.

금융위는 산업은행 등 금융권 RG(선수금환급보증)발급 등 막대한 영향력을 갖고 있는 만큼 금융위를 움직여 현대중공업이 군산조선소에 물량을 배정토록 유도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또 정부는 조기물량 공급을 위해 노후선박 교체와 선박펀드, 공공선박 조기발주 등을 조기발주하고, 이를 지역안배차원에서 군산조선소에 배정하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특히 현대상선 선박펀드의 신조 결정된 대우조선해양 10척 중 5척을 지역안배차원에서 군산조선소로 배정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는 전략이다.

대우조선해양과의 물량배정은 현재 MOU(업무협약) 수준으로 정부가 의지가 있다면 물량조정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전북도 역시 사실상 결정권한이 있는 현대중공업에 압박과 지원을 병행하면서 군산조선소에 물량을 배정될 수 있도록 방안을 찾아야 한다는 의견에 공감하고 있다.

그 동안 정부는,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중단을 묵인해 왔던 게 사실이다.

증권거래소에 지난달 4일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을 공시했을 당시가 골든 타임이었지만, 이를 놓쳤기 때문이다.

증권거래소 공시가 이뤄지면 증시에 반영되고, 곧바로 경영에 직결된다.

금융감독원 등의 관리까지 받게 돼 내달 1일 가동 중단은 예정된 수순으로 가동 중단은 번복할 수 없었다는 게 업계의 분위기다.

그나마 새 정부 출범과 함께 정부의 적극적인 움직임이 감지되고 있어 희망적이다.

문재인 대통령에 이어 이낙연 국무총리, 정하성 청와대 정책실장 등까지 정상화에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지난 15일 산업부는 군산조선소 정상화 방안을 위한 차관주제 회의가 개최되는 등 정부의 변화된 움직임이 감지되고 있다.

특히 군산조선소와 관련된 새 정부 인사가 기재부에 이어 금융위, 해수부, 산업부 등까지 이어질 예정이다.

문 대통령 등의 그간의 언급들을 감안하면 새 정부 인사들의 적극적인 움직임이 예상되고 있다.

이에대해 전북도 관계자는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을 막거나 조기 가동을 이끌 수 있는 것은 현대중공업의 입장변화에 달렸다”면서 “지원과 압박을 병행하면서 군산조선소가 정상화될 수 있도록 정부의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한훈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