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경찰서 인월파출소 경위 이재호

최근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농촌에서 어르신들이 경운기 사고로 소중한 목숨을 잃거나 크게 다치는 일이 많이 발생하고 있다.

경운기 사고는 농번기철 고된 일을 마치고 귀가하는 해가 질 무렵 많이 발생하고 있다.

특히 젊은 층 보다는 어르신들이 운전하는 경운기 사고가 많이 발생하고 있는데 경운기는 현행법상 농업기계로 분류되어 자동차와 같은 안전장치가 장착되어 있지 않고, 어르신들이 운전할 경우위와 같은 경운기 자체의 구조적 안전성 미흡과 조작미숙 및 부주의 등 안전운전 의식 결여로 인하여 큰 사고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

이에 경찰에서는 매일 각 마을별로 직접 방문하여 교통안전교육을 실시하고 홍보 전단지 등을 배부하고 있으며 경운기 적재함에 야광 반사지 등 안전장치를 부착하여 경운기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경찰의 노력만으로 경운기 사고를 100% 예방 할 수는 없는 것이다.

경운기 운전자들은 경운기 적재함에 야광 반사지 등을 부착 야간 시인성을 확보하여야 하고, 좁은 농로길 운전시 추락우려가 있기 때문에 좌,우를 잘 살펴 운전을 하여야 하며, 조금이라도 음주상태에서는 운전을 하여서는 안된다.

위와 같은 주의사항을 숙지하여 안전운전을 한다면 경운기 사고로 소중한 생명을 잃는 일이 더 이상 발생치 않을 것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