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의 여론지지율이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주요 여론조사에서 문 대통령에 대한 국정운영 지지율은 70~80%대, 집권여당 민주당에 대한 정당지지도도 50%를 넘나들고 있다.

만일 현 상태에서 지방선거가 치러진다면 민주당 압승의 결과가 나올 것이다.

그래서 이미 지역 정가 일각에선 국민의당을 탈당하거나 민주당 입당을 고민하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전북 입장에선 민주당 일당체제가 좋을까 아니면 여러 정당이 혼재하는 다당체제가 좋을까? 아직 여론조사 등을 거치진 않았지만 큰 줄기에서 전북 정치의 향후 진로를 논의하는 게 전북 발전과 직결될 것이다.

크게 보면 통합이냐 견제 세력의 존재냐의 차이다.

집권여당인 민주당 일당체제가 좋다면 민주당은 국민의당과 합당 또는 흡수통합 등을 전개하게 될 것이다.

이 과정에서 국민의당의 강한 반발이 예상되지만 민주당이 일부 현역 의원을 먼저 ‘흔들거나’ 아예 통째로 통합을 주장하게 되면 그 방향으로 갈 수도 있다.

일당체제의 장점은 일사분란이다.

문재인 정부와 여당의 결정이 전북에 신속하게 전달된다.

전북 현안에 대해 강력한 목소리를 낼 수도 있다.

단점은 일당체제가 실현될 경우, 전북 정치권 파워가 강하지 못하면 그다지 힘을 쓰지 못한다는 점이다.

현재의 여권이 광주전남, 부산경남 중심으로 꾸려져 있는 만큼 전북이 호남권내 역소외에 빠질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반면에 다당체제가 전북에 도움이 된다면 국회 교섭단체인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자유한국당은 살아남아야 한다.

다당체제의 장점은 견제세력의 존재다.

견제세력이 있어야 집권 정부여당도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다.

여당이 조금이라도 잘못하면 도민들은 대체세력을 돌아보게 된다.

하지만 다당제의 단점은 견제세력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할 경우 정치 발전은커녕 전북 발전에도 악영향을 주게 된다는 점이다.

전북으로선 다당제가 더 효율적으로 보인다.

집권여당에는 이춘석 사무총장(익산갑)이 버티고 있다.

이 총장은 전북 현안을 여권 핵심부에서 활발하게 챙기고 있다.

지난 5.9 대선에서 전북 선거를 이끌었던 김춘진 도당 위원장과 이상직 전 의원도 요로에서 전북 발전에 힘을 보태고 있다.

 야권에도 전북 목소리가 있다.

보수정당인 바른정당에는 정운천 최고위원(전주을)이 선출직으로 당선돼 새로운 보수정당 탄생을 주창 중이다.

지역구 의원 10명 중 7명을 보유하고 있는 국민의당은 선출직으로 이용호 정책위의장(남원임실순창)이 있다.

이 정책위의장은 문재인 정부의 주요 국정 운영에 대해 날카로운 지적 및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관심을 모으는 8.27 전당대회에는 도내 최다선인 정동영 의원(전주병)이 출사표를 던졌다.

여당 대선 후보를 지낸 관록의 정 의원은 자신의 트레이드 마크인 몽골기병론을 이번에도 내세웠다.

제2의 몽골기병론을 통해 당에 변화의 바람을 불러 넣겠다는 것이다.

정동영 의원이 대표로 선출되고 바른정당의 정운천 최고위원이 야권의 목소리를 낸다면 전북은 긴장과 견제 그리고 협치의 정치장이 마련될 수 있다.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문제와 같이 여당과 야당이 서로 해법 마련을 위해 경쟁해야 한다.

여야 정당간에 긴장이 있어야 전북 발전을 위한 방향이 정확히 잡히게 된다.

이미 전북에 강한 여당이 있는 만큼 이제 강한 야당을 만들어내야 한다.

그래서 전북 국회의원들은 정동영 의원의 대표 당선을 위해 똘똘 뭉쳐야 한다.

/김일현 정치부장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