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빠져 홀대론일자 100대과제는 큰틀서 정리 전북현안 세부과제 포함

100대 국정과제 이해부족에서 불러온 혼선으로 전북도가 때아닌 홍역을 한바탕 치러야 했다.

30년 넘게 지지부진하게 끌어온 새만금 사업이 문재인 정부에서도 빠졌다며 홀대론과 비판이 일었기 때문이다.

이에 송하진 지사가 지난 14일 간부들에게 새 정부 국정과제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설명에 직접 나서 눈길을 끌기도 했다.

송 지사에 따르면 새 정부 100대 국정과제는 시·도별 지역 공약을 국정 과제에 반영하는 정책집이 아니라 큰 틀에서의 추상적 과제만 정리한 후, 세부 실천과제를 항목별로 구분하게 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혁신도시 활성화’나 ‘저 출산대책’ 적폐청산’ 등과 같이 문재인 정부 5년의 청사진이 될 큰 방향의 틀만 제시하는 등 포괄적 의미로 기재된다는 것이다.

그런데도 전북 민심은 새만금 사업이 국정과제 100대 제목에서 빠지면서 새정부에서 홀대 당하고 있다는 분위기가 팽배했던 게 사실이다.

따라서 새만금이 국책사업임에도 불구하고 정부에서 더 이상 중점사업으로 분류하지 않으려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까지 확대 해석되기까지 했다.

그러나 지난달 16일 전북도가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주관으로 개최된 ‘지역공약 시·도 의견 수렴 회의’에 참석한 결과 등에 비춰볼 때 전북의 공약 등이 세부과제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도가 건의한 구체적인 지역현안 사업은 직접 명시되진 않았지만 새만금관련 대다수 사업들과, 혁신도시 활성화 등 문재인 정부 5년의 청사진이 될 큰 틀 안에서 많은 사업들이 반영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특히 전북도가 미래 먹거리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국가식품클러스터 사업에 대한 2단계 사업도 정부차원의 육성 의지가 담길 것으로 보여 향후 농식품분야에 힘이 실릴 전망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우리 입장에서 큰 제목에 우리 사업이 들어가면 더없이 좋겠지만, 국정의 방향 속에서 우리 사업을 내실 있게 찾아갈 방침”이라며 “이외에도 지역별 핵심사업에 전북도가 건의한 내용의 현안사업들이 상당수 포함된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