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렌트카사고 사망자중 10대 40% 달해··· 타인 신분증 이용 차량 빌려 구별 불가능

최근 차량 공유 서비스인 '카셰어링'이 확산되면서 부작용도 속출하고 있다.

특히 운전이 미숙한 청소년들이 운전대를 잡는 경우마저 잇따르고 있어 대책마련이 요구된다.

카셰어링은 한 대의 자동차를 여러 사람이 최소 10분 단위로 나눠 사용하는 공유 서비스를 말한다.

이용 편의성 때문에 최근 젊은 층을 중심으로 급속도로 시장 규모가 커지고 있다.

  하지만 카셰어링은 비대면 방식으로 대여가 이뤄지기 때문에 미성년자가 성인의 정보를 도용해 운전하다가 사고를 일으키는 사례도 종종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보다 철저한 인증 방법이 마련돼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지난 14일 전북지방경찰청에 따르면 지난해 도내에서 220건의 렌터카 교통사고가 발생해 5명이 숨지고 361명이 부상을 입었다.

이 중 10대 렌트카 교통사고는 32건(사망 2명· 부상 59명)으로 전체의 14%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이 같은 10대 렌트카 교통사고의 경우 대형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이다.

이는 지난해 발생한 전체 렌트카 사고 사망자 중 10대의 비중이 무려 40%에 달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10대 렌트카 교통사고는 카셰어링이 활성화 된 후부터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카셰어링 서비스 도입이 활성화되기 전과 후를 살펴보면 도입 전인 지난 2011년 17건에 불과하던 10대 렌트카 사고가 지난해 무려 32건으로 2배 가량 늘었다.

지난 4월 8일 전주의 한 주유소로 돌진하는 등 무면허로 교통사고를 낸 17살 A양 역시 카셰어링을 통해 차량을 렌트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에 따르면 A양은 이날 오전 1시 30분께 전주시 중화산동 한 도로에서 카셰어링 한 차량을 몰다 택시와 충돌했으며, 이 충격으로 인근 주유소로 돌진해 시설물을 파손한 혐의다.

A양은 차량을 렌트하기 위해 타인의 신분증을 이용, 카세어링 서비스를 받은 것으로 조사됐다.

문제는 이처럼 카셰어링을 통한 10대 렌트카 교통사고가 급증했지만 관리는 여전히 허술하다는 점이다.

면허증 확인과 본인 인증이 모두 컴퓨터로 이뤄지다 보니 타인의 신분증을 이용해 차량을 빌려도 이를 구별해 낼 방법이 딱히 없다.

뿐만 아니라 현장에서 차량을 빌리고 반납하는 과정 역시 무인시스템이어서 청소년 구분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결국 이러한 관리구멍으로 인해 10대들이 손쉽게 차량을 렌트 했다가 교통사고로 이어지는 악순환이 매년 반복되고 있다.

시민단체 관계자는 "카셰어링 서비스 이용 시 지문인식이나 음성인식 등 보다 확실한 안전장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명수기자 kms80@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